한일 공포영화 속 사회와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07.18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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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1) 목표
2) 주제선정이유
3) 연구방법
4) 연구의 한계점
Ⅱ. 본론
1) 공포영화에 대하여
2) 한일공포영화의 흐름
3) 한일공포영화 속에 나타난 사회
4) 한일공포영화 속에 나타난 문화
5) 마무리
Ⅲ. 끝마치며..
본문내용
#1 공포영화에 대하여
우선 원론적인 이야기로 공포영화의 정의, 종류, 대상 그리고 공포영화를 보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겠다.
공포영화란 간단하게 말하면 공포와 전율을 체험하려는 관객의 호기심을 의도하고 제작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단순히 공포를 체험하게 한다는 점도 있지만 공포영화에도 나름대로 공식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공포영화의 종류를 간단히 말하자면, 스플래터, 슬래시, 고어, 오컬트, 스너프, 카니발리즘 등이 있다. 스플래터와 슬래시 자체가 사람을 난자하기는 하지만서도 스플래터는 슬래시보다 피를 강조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고어는 잔인한 영화를 말한다. 또한 오컬트는 심령학적 공포물을 말한다. 스플래터 종류의 영화로는 토비 후퍼의 ‘텍사스 살인마’, 피터 잭슨의 ‘데드 얼라이브’ 등이 있으며, 슬래시 종류로는 존 카펜터의 ‘할로윈’, 그리고 오컬트 류에는 ‘오멘’, ‘엑소시스트’등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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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에 관한 두세 가지 것들> 함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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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일, 김용관 평론 (키노 外) - 공포영화의 정의, 요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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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orrorworld.co.kr - 여고괴담, 한국 공포영화 흥행 자료 등
이원복 『먼나라 이웃나라』 - 일본의 와사상
야후!영화 www.yahoo.co,kr
- 한국과 일본 공포영화 시놉시스
한국 통계청 - 한국의 종교분포
일본 통계청 - 일본의 종교분포
일본 영화제작인협회 - 일본 영화 년도별 흥행 순위
이원범교수의 일본이야기 http://kowon.dongseo.ac.kr/wblee/s5.html
- 일본의 신도사상
초보들의 디빅세상 http://club.nate.com/jsps/club/club_index.jsp?p_club_id=chobodivx
- 일본 공포영화에 대한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