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기호학
- 최초 등록일
- 2004.08.14
- 최종 저작일
- 2004.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말 조사 많이 해서 열심히 쓴 레폿입니다..
보시면 "바로 이거구나.." 하실꺼에요..^^*
참고 잘 하셔서 좋은 레폿 내시구요, 꼭 장학금
타서 어려운 나라 살림에 힘이 되시기를...^^
목차
Ⅰ. 영화기호학의 태동
Ⅱ. 기호학의 제론
1. Fernando de saussure의 언어학 모델
2. Chales Sanders Peirce의 기호론
3. Christian Metz의 영화기호론
4. Peter Wollen의 결론
Ⅲ. 영화기호학의 비판
본문내용
영화기호론의 많은 논란들은 음악이나 회화의 경우처럼 혼란스럽다. 왜냐하면 기호론이 영화를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까지 도와줄 수 있는가? 영화적 경험이 영화기호론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어느 정도 수준까지 도움이 되겠는가? 라는 두 가지 물음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결과, 오히려 영화기호론의 애매성을 만들어 또 다른 문제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기호론자는 독특한 영화적 코드들이 스크린 상에 나타나는 모든 것을 훈련시킨 고로 카메라 움직임, 편집, 시각효과 등의 메카니즘이 영화적 담화를 조직케하는 문법적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진실로 믿고 있다. 영화적 코드의 많은 부분들이 다른 예술 형식에서 빌어오고 있는데 기호론에 대한 첫 번째 비판은 코드의 조직과 영화적 배열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기호론의 두 번째 비판 역시 코드 그 자체의 개념에 대해서 그리고 기호론의 중심론에 직접 깊이 파고드는 것이다. 구조주의가 영화기호론에 관련되는 것은 영화기호론 이전에 기호론을 형성할 때 코드의 조직과 개념을 논리적으로 체계있게 설명하기 위해서 이미 수용되었다. 그러한 이유로 영화기호론은 구조주의적 방식으로 설명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