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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학] 한비자와 마키아벨리의 사상 비교

*혜*
최초 등록일
2004.09.09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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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와 참고문헌 페이지를 제외하고 3장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들었던 report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마키아벨리
(1)마키아벨리의 국가정치관
(2)군주론 이후 이탈리아의 정치적 상황
(3)마키아벨리는 군주에게 왜 야수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을까?
(4)한국 대통령이 지녀야 할 덕목과 비교할 때, 마키아벨리 논의는 타당성이 있는가?
(5)현 노무현 대통령과 반지역주의와 반마키아벨리즘

2.한비자
(1)한비자의 국가정치관
(2)한비자의 법치의 목표
(3)한비자는 동양의 마키아벨리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키아벨리의 국가정치관
마키아벨리는 그의 '군주론'에서 이상적인 군주의 상을 제시했다. '군주론'의 가장 근본적인 주장은, 군주는 만약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면 악행을 저지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마키아벨리는 사회 불안의 해결책을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통치자에서 찾았다고 할 수 있다. 마키아벨리는 시민의 위한 정치를 위해 주장하였고 기본적인 도덕을 무시하지 않았다. '군주론'은 15세기 이탈리아의 시대적 상황을 함축하고 있으며 분명 통치자의 정치 행위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마키아벨리의 부정적 인간관과 정치기술, 사회철학대계 1, 민음사」, (이진우, 1993)
「서양의 지적운동, 지식산업사」(김영한·임지현 편, 1994)
「군주론, 마키아벨리」
「마키아벨리즘으로 읽는 한국 헌정사, 책세상」(김욱, 2003)
「한비자가 나라를 살린다, 청년사」(최윤재, 2000)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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