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문학 ; 소설과 시
- 최초 등록일
- 2004.09.2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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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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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현실주의 계열
낭만주의 계열
혁명계열
주요작가와 작품활동
1. 魯迅(노신)
문학활동
작품
광인일기
공을기
약
고향
아큐정전
축복
술집에서
행복한 가정
하늘을 보수한 이야기
치수
2. 陳衡哲(진형철)
3. 汪敬熙(왕경희)
4. 楊振聲(양진성)
5. 葉紹鈞(엽/섭소균)
6. 謝冰心(1900~ )
7. 許地山(허지산)
8. 王統照(왕통조
9. 廬隱(려은)
10. 王魯彦(왕노언)
11. 郁達夫(욱달부)
12. 郭沫若(곽말약)
본문내용
1917년부터 1926년은 중국 현대문학의 제1기로 구분되는 시기로 신문화운동을 출발로 대혁명까지의 기간이다. 이때는 외국소설의 번역과 소설이론의 소개 및 사회현실에 대한 문제제기와 새로운 모색에 힘입어 새롭게 면모를 갖추어 가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는 최초의 중국현대소설이자, 현대문학혁명의 성공을 이루게 한 魯迅(노신)의 <狂人日記(광인일기)> 가 발표되면서, 그 형식과 내용 및 사상에서 과거의 소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이후 그의 창작활동과 창작정신은 많은 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광인일기>가 발표되던 해부터 1926년까지 중국현대소설의 경향을 알아보면 주요작가․문학단체․간행물․ 소재 등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눌 수 있으나 대체로 세 가지 경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실주의 계열 : 20년대 초기는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이 현실주의 계열에 속한다. 다시 1923년을 기준으로 그 전을 문제소설기, 그 후를 인생파, 향토파기 라고 할 수 있다. 문제소설은 당시에 인생의 목적이나 의의를 찾거나, 여성 억압적 현상, 서민이 당하는 압박, 청소년, 교육, 노사, 군벌 등의 사회문제를 폭넓게 다루는 소설이다. 문제소설의 대표작으로는 氷心(빙심)의 <兩个家庭;두가정>과 <超人(초인)>, 廬隱(려은)의 <一个著作家;한 저작가>, 許地山(허지산)의 <綴綱勞蛛(철강노주);줄을 짜는 거미>, 王統照(왕통조)의 <微笑(미소)>가 있다. 문제 소설의 가장 대표적 인물은 노신 인데, <광인일기>에서 <아큐정전>에 이르기까지 그의 소설에서 인생이나 사회, 국가, 민족 제반에 걸쳐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문제소설들은 배경묘사나 스토리 구성상에서 단순히 기록하는 식의 초보상태를 보이기도 하고 작가의 인생체험이 풍부하거나 깊지 않아, 작가 자신의 주관적 관념을 지나치게 개입시켜 인물형상이 도식화되는 결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향토소설은 이 문제 소설에서 보여지는 작가의 주관적 사상감정의 지나친 개입이 비판받고 실제적 관찰과 객관적 묘사가 강조되면서, 작가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농촌의 삶에서 제재를 취하게 되었다. 향토소설은 농촌사회의 피폐와 농민의 비참한 삶, 농촌의 봉건적 악습과 농민의 우매하고 마비된 의식, 목가적인 전원으로서의 농촌에 대한 향수의식 등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許杰(허걸)의 <慘霧(참무)>와 <睹徒吉順(도도길순);도박꾼 지순>, 蹇先艾(건선애)의 <水葬(수장)>, 王魯彦(왕노언)의 <菊英的出家;쥐잉의 출가>, 許欽文(허흠문)의 <瘋婦;미친여인
참고 자료
중국현대문학사 - 김시준 / 지식산업사
중국현대단편선- 노신 외 / 혜원출판사
노신과 중국현대문학의 이해- 엄영욱 / 전남대 출판부
중국 현대시의 이해 -향원 / 중문
노신소설전집- 김시준 역 / 서울대학교출판부
중국문학사-김학주 /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