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제작된 킬러 콘텐츠로는 무엇이 있는가
- 최초 등록일
- 2024.02.22
- 최종 저작일
- 2024.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주제:
1. 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제작된 킬러 콘텐츠로는 무엇이 있는가?
2. 고전에서 드러난 통과으례의 서사 과정을 영화 한편을 선택 서술하시오.
3. 스토리텔링의 초기 형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4. 문학 작품에서 시도했던 비선형 스토리텔링의 사례는 무엇이 었는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제작된 킬러 콘텐츠
2. 고전에서 드러난 통과의례의 서사 과정과 영화
3. 스토리텔링의 초기 형태
4. 문학 작품에서 시도했던 비선형 스토리텔링의 사례
III.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스토리(Story)란 말 그대로 "이야기"로서 화자가 청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스토리 또는 스토리텔링과 관련하여 여러 이론적 개념이 존재하는데, 예컨대 "원형"이나 "의례", "비선형 구조" 등이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관련 예시를 들어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II. 본론
1. 문화 원형을 기반으로 제작된 킬러 콘텐츠
1) 문화 원형의 의미
문화의 원형(Archetype)이란 여러 형태로 변용되기 이전 가장 원천적인 형태의 문화적 소스(Source)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이는 어떠한 문화를 공유하는 공동체의 가장 본래적이며 본질적인 모습을 담고 있는 무언가가 될 수 있으며, 이것은 그 문화를 다른 문화로부터 구별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공동체를 인류 전체로 볼 때에는 인류 모두의 무의식에 존재하는 동기와 욕구, 행동 등이 이러한 인류 문화의 원형이라고 간주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김교빈, 「문화원형의 개념과 활용」, 『인문콘텐츠 제6호』, 인문콘텐츠학회, 2005, 7-22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