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제안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4.02.23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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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연구제안서 작성.
목차
I. 서론
1_연구 배경 및 필요성
2_연구의 목적
II. 연구 문제
1_선행 연구의 고찰
2_연구 가설의 설정
III. 연구 방법
IV. 기대 효과
V. 참고문헌
본문내용
1_연구 배경 및 필요성
현대인들의 행태에서 특징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것이 ‘중독’이다. 과거에는 중독의 대상이 약물, 알코올, 담배처럼 몇 가지에 제한되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게임, 쇼핑, 도박 등 과거에는 중독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었던 순수 행위도 중독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고, 제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지나치면 부족함만 못한 것인데, 지나치면 그것이 중독의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더군다나 과거에는 특정 계층이나 공간, 연령대의 사람들에만 한정된 소수의 문제였다면(과거 물질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시대에는 무언가에 중독되고 싶어도 그것에 중독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양적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중독되기 어려웠다) 오늘날 같은 물질 풍요의 시대에는 누구나 무언가에 중독되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관은 오락적 지향성이 극대화된 방향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도박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즐거움을 선사하고, 그것이 심각하지 않은 단순 재미 추구의 목적이라면 얼마든지 수위를 조절해서 오락의 관점에서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도박은 그 본질이 오락이다. 인간이 가진 쾌락을 추구하고 오락을 지향하는 습성이 극대화되었기 때문에 도박에 한 번 빠지면 이것에서 쉽게 헤어나오기 어렵다. 단순히 이야기해서 도박은 인간에게 큰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것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는 경우가 많고, 자기의 즐거움과 쾌락의 대가를 지불한다는 생각으로 도박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참고 자료
송진아(2009), 도박중독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진혁(2013), 도박의 현실적 통제방안, 한국공안행정학회보, 22-3, pp.11-36
송진아(2011), 도박중독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동시적 현상을 포함하여-, 한국사회복학 vol.63, no.3 pp.213-237, 한국사회복지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