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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방향

*규*
최초 등록일
2004.10.13
최종 저작일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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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을 일본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보는 보고서입니다.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재를 살필수 있게 해주며, 비교행정학 수업의 발표자료로서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단지 산업발전의 측면이 아닌 행정,정책적 지원에 관한 사항까지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정학 및 경영학 전공자 분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1. 서 론

2. 문화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의 특성
(1) 애니메이션의 시너지 효과
(2) 캐릭터 산업
(3) 테마파크

3.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1) 작품제작과 배급현황
(2) 세계진출현황

4.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의 이유

5.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고민

6.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및 규모

7.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1)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
(2) 사회적 인식의 문제
(3) 정부지원 정책의 문제

8.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비교·고찰을 통한 발전방향 및 벤치마킹전략 제시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을 위한 전제 요인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 전략

9.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현재, 국내 업계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산업적 관심은 어느 때보다 증폭되고 있는데 이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관심과 일본시장 진출 욕구 등이 주요한 이유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별적인 경험수준과 부분적인 지식·정보수준의 한계로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실체를 온전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일본 애니메이션의 벤치마킹 방법론 부재라는 현실적 한계와 일본시장(특히, 공동제작과 시장구조)에 대한 불철저한 이해는 결국 한국애니메이션산업에 있어서 매우 유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일본 애니메이션의 벤치마킹과 한·일 공동협력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한·일 양국간 시장과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벤치마킹 해야 할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우위 요소를 제시하고, 벤치마킹 방법으로 한·일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공동제작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의 마케팅 능력이나 제작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제휴 방안으로 진일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참고 자료

1) 문화체육부, <출판정책 자료집> , 1996.
2) 김석환, "만화매체의 원초성에 관한 시론", <애니메이션 연구> , 통권 제 2호,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1998.
3)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0> 2000.
4) 닛케이BP,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한울아카데미, 2001.
5) 문화관광부,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문화관광부 2000.
6)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문화관광부, <KAPA 2001 애니메이션 정보자료집> , 2001.
7) 박수현,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제작 현황 및 구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8) 구문모, 임상호, 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 산업연구원, 2000.
9) 산업연구원,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1999.
10) 노윤정, <일본 문화개방과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1) 영화진흥위원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현황과 한·일 공동제작 모델 연구> , 2001.
12) 이정숙, <일본애니메이션에 관하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13)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성하묵 역),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 2001
14)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성하묵 역), <변화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한울, 2001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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