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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사회학] 패러디 의류와 하위문화

*동*
최초 등록일
2004.10.26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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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1. 생산자의 의미
1) 패러디 의류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2) 사이트 분석
3) 소결
2. 수용자의 의미
1) 수용자 인터뷰 및 사이트 구매후기 분석
2) 비구매자 인터뷰
3. 패러디 의류 유행의 사회적 의미

Ⅵ. 결론
1. 결론
2.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몇 년 전 딴지일보의 등장이나 이재수 '컴배콤' 사건 등으로 한국에서도 패러디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정치풍자 등으로 패러디의 비판적 기능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들은 이제 각각 문화적 현상에 그치지 않고, 이를 추종하는 문화집단을 만들어내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브랜드를 패러디한 의류들도 확산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만한 것은 패러디 의류의 확산이다. 패러디 의류와 같은 이미지는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소위 '짝퉁'이라고 기피대상이나 비웃음의 대상이었던 것들이다. 어떻게 이들 패러디 의류는 유희와 구매의 대상으로 변할 수 있었을까? 우리는 이러한 패러디 의류의 확산을 하위문화의 형태를 띨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러한 현상이 문화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려 한다.

참고 자료

양운덕(2001), 《비트겐슈타인은 왜 말놀이판에 나섰을까?》, 서울: 창작과비평사
이동연(1997), 《문화연구의 새로운 토픽들》, 서울: 문화과학사
이동연 편역(1998), 《하위문화는 저항하는가》, 서울: 문화과학사
Fiske, J.(1990),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강태완·김선남 역(2001), 《커뮤니케이션학이 란 무엇인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Hebdige, D.(1979), Subculture - the meaning of style, 이동연 역(1998), 《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 미》, 서울: 현실문화연구.
Storey, J.(1996), Cultural Studies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Theories and Methods, 박만준 역(2002),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 서울: 경문사
Turner, G.(1992), British Cultural Studies - an Introduction, 김연종 역(1995), 《문화연구입문》, 서울: 한나래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1169/01.html
http://www.cultizen.co.kr/content/?cid=826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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