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 문학의 갈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4.10.29
- 최종 저작일
- 2002.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에이쁠받았습니다.
목차
1. 국문학의 개념
(1) 원칙론에 입각한 주장
(2) 문화사적인 측면에서의 주장
(3) 국문학 개념 규정의 모호성
(4) 대상을 기준으로 한 국문학의 개념
2. 국문학의 갈래
(1) 장르의 개념
(2) 국문학의 갈래
① 가람 이병기의 이분법
② 도남 조윤제의 사분법
③ 이능우의 사분법
④ 장덕순의 삼분법
⑤ 김동욱의 오분법
⑥ 김기동의 이분법
본문내용
(2) 국문학의 갈래
국문학에 있어서의 갈래 설정 문제는 학자간의 취향에 따라 차이점이 있어 통일성을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몇몇 선학들의 갈래 구분을 보고 그 구분의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보자.
① 가람 이병기 <국문학개론>
국문학 ꠏꠇꠏ 시가문학 ꠏꠇꠏ 잡 가(민요․속요․동요 등)
ꠐ ꠉꠏ 향 가
ꠐ ꠉꠏ 시 조
ꠐ ꠉꠏ 별곡체
ꠐ ꠉꠏ 악 장
ꠐ ꠉꠏ 가 사
ꠐ ꠌꠏ 극 가(판소리)
ꠌꠏ 산문문학 ꠏꠇꠏ 설 화
ꠉꠏ 소 설
ꠉꠏ 내 간
ꠉꠏ 일 기
ꠉꠏ 기 행
ꠌꠏ 잡 문
먼저 이병기님은 그의 <국문학개론>에서 시가문학과 산문문학만으로 크게 양대별하고 시가문학에서는 민요․속요․동요를 총칭한 잡가를 서두로 하여 향가․시조․별곡체․악장․가사․극가 등으로 분류하였으며 산문문학에서는 설화․소설․내간․일기․기행․잡문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 분류에서의 문제점은 한국문학이라는 총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상위개념(유개념)으로서의 장르 설정을 시가문학과 산문문학의 두 가지 유형으로만 양분하고 있다는 점과 한문문학과 현대문학 전체가 빠져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하위개념(종개념)으로서의 장르 설정에 있어서는 민요․속요(고려속요 포함)․동요를 총칭하는 잡가를 시가문학의 원천으로 보고 있는 점과 판소리를 극가라는 장르로 설정하여 시가문학에 예속시킨 점, 또 내간․일기․기행 같은 것을 설화나 소설과 같은 비중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인 동시에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국문학개론 이종출 외 교학연구사
<참고 사이트>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이문수의 국어사랑 http://munsu.new21.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