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24.04.28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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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기획론 과제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영화산업의 불확실성 요소를 분석하여 활성화 시키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영화산업의 불확실성
2.1 정보의 불확실성
2.2 생산요소 동원의 불확실성
2.3 기준의 불확정성
3. 영화산업의 활성화 방안
3.1 보고 싶고, 봐야만 하고, 볼 수밖에 없는 영화
3.2 창구화와 게이트 키핑 전략
3.3 스튜디오의 거대화와 네트워크 경영 전략
3.4. 사업 다각화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영화산업은 다른 산업과 다른 특징을 갖는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소비자의 반응을 사전에 알 수 없으므로 수요가 불확실하다, 케이브즈(Caves)는 수요에 관한 한 누구도 알 수 없다는 의미로 이런 특성을 “Nobody knows property"로 불렀다. 영화상품은 경험재로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오는 수요의 불확실성, 생산요소 동원의 불확실성, 기준의 불확정성 등으로 수요를 예측하기가 다른 산업에 훨씬 더 어려운 고위험, 고수익의 독특한 상품적 특성이 있다,
영화산업은 본질에서 투입된 자금에 비례하여 흥행이 보장되지 않는 데서 오는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다각적인 방안을 꾸준히 추진했다, 특히, TV의 등장에 따른 사양산업의 위기와 수없이 반복되는 불경기를 극복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과제에서는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할리우드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영화산업의 불확실성
2.1 정보의 불확실성
영화산업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미리 알 수 없고 과거의 취향을 현재에 안다고 해도 미래는 불확정적이기 때문에 생산자 편에서는 다음에 성공할 영화의 특징을 놓고 극심한 정보 불확실성에 놓이기 때문이다. 정보 불확실성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우선 소비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좋아할지 미리 알 수 없어 영화의 흥행 가능성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소비자 편에서 분명한 선호가 있다고 해도 소비자들이 이것을 미리 언어로 나타낼 수 없는 한 생산자 편에서의 불확실성은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김형석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문지사, 2001)
문화체육관광부(http://www.mcst.go.kr/main.jsp)
문화관광부 『문화콘텐츠 산업 진흥방안』 2003『문화 정책․산업 백서』
2003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관련 사업 통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