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전공 현대소설강독 과목 시험 예상 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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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전공과목인 현대소설강독 시험 예상 문제 및 답안입니다.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I. <잔등>1. 귀환 여로에서 ‘나’와 ‘방’의 별리와 재회 부분을 찾아보시오. 아울러 기약도 없이 헤어지게 되었음에도 만남을 예고하는 부분을 찾아보시오.
2. 만주로 이주한 한인들의 삶의 고초를 ‘나’의 매부 일족이 겪게 된 역경의 과정을 통하여 구성해 보시오.
3. 해방 직후 잔류해 있던 일본인들이 겪게 되는 상황을 묘사한 부분을 찾아보시오. 그것들은 누구의 시선에 의하여 포착된 것들인가.
4. 장춘에서 떠난 귀로에서 ‘나’와 방이 만난 러시아 군인들은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가. 그것은 서사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5. 이 작품에서 ‘소년’은 어떠한 기능적 역할을 하는가. 아울러 그가 표상하고 있는 정신적 면모는 무엇이라 말할 수 있는가.
6. 국밥 할머니의 생애를 옥사한 아들과 관련지으면서 구성해보시오.
7. 잔등을 묘사한 부분들을 찾아서 분석해 보시오.
8. 이 작품은 해방 직후 분출하는 귀환전재민소설이다. 그러한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는 부분을 통하여 그것을 밝혀보시오.
II. <오발탄>
1. 오발탄이라는 제목이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2. 어머니의 정신 이상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그 이유를 가장 잘 표현한 부분을 찾아서 분석하시오.
3.서사의 주요 고비마다 어머니의 가자가 반복된다. 이는 철호에게 환청으로까지 들리곤 하는데 그것의 의미를 추론해 보시오.
4. 영호의 현재적 상황을 파악해보고 그의 범죄 행위에 대하여 말하여 보시오.
5. 철호와 명숙의 아이러니한 관계를 분석해 보시오.
6. 철호와 아내의 죽음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7. 철호를 고통스럽게 하는 충치의 의미와 그것을 무모하게 빼는 행위를 해석해 보시오.
III. <무진기행>
1. 이 작품의 주요한 공간소인 ‘안개’는 서사공간에서 어떠한 기능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가. 주인공 ‘나’의 내면과 동일시되는 측면에서 말해 보시오.
2. 작품 서두에 그려진 버스 동승자들의 대화는 작품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것의 잉여적 의미는 무엇인지 추정하여 보시오.
3. 이 작품에는 ‘무진’의 장소적 의미가 강화되어 있다. 무진이란 장소를 표상하는 내용들을 있는 대로 찾아보시오.
4. 무진을 떠나면서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낀다. 무진이 ‘나’에게 주는 ‘수치’의 내역이 무엇인지 모두 찾아보시오.
5. 무진에 와서 ‘나’가 만난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과의 만남은 각각 어떤 의미가 부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가.
6. 하인숙은 무진을 떠나고자 강렬하게 바라다가 그것을 포기하게 된다. 이러한 심경 변화는 서사 맥락에 어떤 의미를 지녔다고 할 수 있는가.
7. ‘나’가 아내의 전보를 받고 하인숙에게 쓴 편지의 내용을 해석하여 보시오. 아울러 그것을 찢어버린 사건을 해명하여 보시오.
8. 이 작품의 줄거리를 세 문장으로 요약하여 보시오.
IV. <눈길>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한 단락으로 요약하시오.
2. 서두 부분(1장)에 노정된 세 작중인물, 곧 나 노인 아내의 관계 설정을 분석해 보시오.
3. 이 작품의 갈등은 집 개량을 두고 비롯된다. 노인이 집 개량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모두 찾아보시오.
4. 이 작품에는 어머니에 대한 빚 없음이 반복 서사된다. 그것을 모두 찾아보고 아울러 그 의미를 추출하여 보시오.
5. 옷궤가 지닌 의미를 어머니, 아내, 나의 입장에서 각각 말해 보시오.
6. 이 작품에서는 집 잃은 사건, 남의 집에서의 하룻밤, 집 고치기 등 집을 둘러사고 사건들이 전개된다. 이때 집이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추론해 보시오.
7. 이 작품에 담겨진 아이러니에 대하여 분석해 보시오.
8. 제목 눈길이 지닌 서사의미를 분석해 보시오.
9. 이 작품에는 자유간접화법이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부분을 한두 부분 찾아서 왜 그러한지 분석해 보시오.
V. <뫼비우스의 띠>
1. 제목이 왜 뫼비우스의 띠인지 추론해 보시오.
2. 수학 교사의 두 질문을 이 작품의 주제와 관련시켜 풀이해 보시오.
3. 앉은뱅이와 꼽추를 분노케 한 사건들은 무엇인가. 특히 사건(p.295)를 해석해 보시오. 그것은 어떤 식으로 귀결되었는가.
4. 이 작품은 액자구성을 취하고 있다. 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는 다소 황당하게 결합되어 있는데, 그것들은 어떻게 의미 연관을 맺을 수 있는지 추론해 보시오.
5. 이 작품에는 대비되는 두 세계가 비추어지고 있다. 그것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닌 의미는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가.
VI. <엄마의 말뚝>
1.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엄마와 오빠는 각각 어떤 사람인지, 서사 맥락에 소개된 내역들을 추출하여 보시오.
2. 주인공 나는 엄마와 어떻게 운명적으로 결합되어 있는가 추론해 보시오.
3. 친구의 농장은 서사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가.
4. 엄마의 유언 내용과 그것이 지닌 의미는 무엇인지 해석해 보시오.
5. 이 소설에는 일상의 사소함과 역사의 개대함이 교묘하게 교직되어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이 소설의 주제를 파악해 보시오.
6. 제목 엄마의 말뚝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잔등>1) 귀환 여로에서 ‘나’와 ‘방’의 별리와 재회 부분을 찾아보시오. 아울러 기약도 없이 헤어지게 되었음에도 만남을 예고하는 부분을 찾아보시오.
별리 : 155쪽, “방이 천막친 차 언저리에 ~ 가운데 놓인 나를 보았다.”
중요한 부분이다. 방을 만나야한다는 무언의 약속이 회령에서 청진의 과정을 만들고 이것이 할머니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여 플롯을 형성하게 된다. 방과 나의 동행하는 사건은 떨어짐과 만남으로 핵심 사건을 이룬다.
재회 : 211쪽, “회령서 방을 노친 것이 ~ 경우인들 게서 더할 수는 없었다.”
만남을 예고 : 158쪽, “방과 내가 회령서 나누일 때 ~ 약조가 되어 있다고도 할 고장이었다.”
청진은 방이 여비를 융통할 곳으로 독자가 청진에서 둘이 만날 것을 기대하게 한다.
190쪽, “이제 내게 남은 유일한 길은 ~ 혼자서라도 가는 수 밖엔 없는게지.”
안타까움으로 내러티브에 몰입하게 한다.
195쪽, “나는 방이 탔었을 앞으로 ~ 도로 돌아서 버리고 말았다.”
재회를 예고한다.
2) 만주로 이주한 한인들의 삶의 고초를 ‘나’의 매부 일족이 겪게 된 역경의 과정을 통하여 구성해 보시오.
20년 전에 조선에서 만주로 이주. 여러 사람들이 모여 마을을 이루고 땅을 갈며 살지만, 일본 집단 개척에 땅을 빼앗긴다. 만척에 강제수용 당하고 북안에서 다시 땅을 개간하며 산다. 하지만 누구에 대해 격렬하게 저항하지 않고 그저 순응하며 산다.
<중 략>
<무진기행>
1) 이 작품의 주요한 공간소인 ‘안개’는 서사공간에서 어떠한 기능과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가. 주인공 ‘나’의 내면과 동일시되는 측면에서 말해 보시오.
‘안개’는 ‘무진’의 이미지를 내재한 공간소이다. 그것은 꿈이고, 불확실이며, 공상, 혼돈, 유혹 등등의 이미지이다. ‘나’의 내면과 동일시되는 측면에서 보자면,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들을 구체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안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