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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 존폐논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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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3
최종 저작일
20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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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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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관점
2. 사형제도에 대한 입장
1) 사형제도 찬성측 입장
2) 사형제도 반대측 입장

Ⅲ. 결론
3. 사형제도 보완방법과 한계
4. 사형제도에 대한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로서 형벌 중 최고의 형이고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그 형이 확정되면 법무부 장관의 집행 승인을 받아 교도소에서 집행한다. 여윤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 ,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p.1.
현재 많은 나라에서 사형제도가 폐지되어 무기징역 또는 종신형으로 대체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실질적 사형 폐지국 전승엽, 「<그래픽> 세계 사형제도 존폐 현황」, 『연합뉴스』, 2007.10.10.
으로 1998년 이후 15년간 사형이 집행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왜 사형제도의 존폐여부가 사회문제 거리가 되고 찬반의 의견이 대립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갈수록 심해지는 범죄의 흉악성과 잔혹성 때문이다. 유영철, 강호순, 오원춘, 김홍일 등 흉악범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형제도 존폐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사형을 구형한 사례는 많지만, 실제로 집행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형제도를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으로 나눠 토의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형제도를 바라보는 관점
사형제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하려고 한다. 종교적 관점에는 가톨릭과 불교로 나눠서 볼 수 있다. 가톨릭 입장에서는 창조론적, 그리스도적, 종말론적 관점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창조주 하느님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새로운 인간으로 창조하고(로마 11,36; 1코린 8,6). 새로운 생명을 가져다주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창조를 통해 인간은 그 스스로의 신앙 안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을 죽이는 것은 신의 권위에 대한 가장 중대한 침해가 되고, 사람에게 실천해야 할 애덕을 가장 크게 어디는 행위이므로 중죄가 된다. 또 사형제도는 예수와 그 제자들이 주장한 사랑의 계명에 위배되기 때문에 사형제도를 반대한다. 서정오, 「사형제도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1, p.107.

불교적 입장에서 진관 스님은“불교는 인간이 존중받는 나라의 건설과 인간 평등성을 강조한다. 이 땅

참고 자료

강물하, 「감옥으로부터의 영화」,『여성주의 저널 일다』
서정오, 「사형제도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입장」
여윤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
이덕인, 「사형 폐지의 정당성」
이덕인, 「양형으로서 사형의 정당성에 대한 검토」
이화룡, 「우리나라 사형제도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필요성과 정당성을 중심으로」
전재홍, 「사형제도 폐지와 대안에 관한 연구」
허일태, 「사형제도의 세계적 추세와 위헌성」
권은영, 「박민식 “사형수에겐 255억, 피해자에겐 1억 지원」, 『서울=뉴스1』
민상식, 「무기수 오원춘에 드는 비용은」, 『헤럴드 경제』
심정섭, 「불교 생명사상으로 본 사형 제도」, 『법보신문』
안준성, 「대통령의 ‘보은특사’ 막으려면」, 한겨레 오피니언
전승엽, 「<그래픽> 세계 사형제도 존폐 현황」, 『연합뉴스』
최종석, 「유영철 악몽, 피해자 17가족 세상과 인연 끊고 3가족은 풍비백산」,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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