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희곡] 세일즈맨의 죽음에서의 무대적 장치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4.11.0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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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세일즈맨의죽음에 관한 소논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무대
2. 음악
3. 조명
4. 소품
본문내용
미국이 낳은 위대한 극작가 아서 밀러(Arthur Miller)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이다. 그의 극의 특징이라면, 그는 개인과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그 상호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타협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그는 단순히 사회의 악을 고발하는 식의 극을 쓴 것이 아닌 나와 우리를 둘러싼 이 사회를 잇는 그대로 가정을 중심으로 그리고 있다. 그는 사회 비판이 아닌 결국, 구성원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사회 또한 구성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게 하여 바르고 온전한 사회를 이룩하게 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극을 썼다. 흔히 그를 사회극을 쓰는 작가라 하고 그의 작품 ‘세일즈맨의 죽음’은 표현주의 경향이 짙은 극이라 한다. 이 표현주의라 함은 인간 내부 생활에 치중하여 창작 근원을 그 정신에 근간을 두고, 작가는 외부 세계를 인간의 내부 세계에 유입하여 자신의 관념을 용해하면서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낸다. 이 세계에서 작가의 표현은 현실과는 달리 독특한 세계를 표출한다. 안종훈, Death of Salesman의 표현주의 무대 미학, p396
표현주의 극을 무아지경의 극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표현주의적 언어의 특성을 말한다. 그 만큼 강렬하고도 주관적인 독백이 많다. 아서 밀러는 주인공 로만(Loman)과 그의 아들 비프(Biff),해피(Happy)와의 관계를 통해서 사회가 개인에게 주는 압력, 소시민의 삶 등을 표현했다. 그 표현기법이 단순히 언어로만 전달되는 것이 아닌 표현주의적 무대장치를 설치하고 조명, 음악, 소품으로 폭넓게 표현되고 있다. 그의 극에서 가지는 무대, 조명, 음악, 소품의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태윤 外(2003). 현대 영미 드라마의 이해. 동인
안종훈, 류현성(2000). 영미 희곡과 극 예술. 푸른 사상
김재희(1998). 영미 희곡 명작론. 한신문화사
김미자(2000). 영미 드라마와 문화 2000. 한신 문화사
조문호(2002). 현대 미국 표현주의 극.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