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 Maurice Joseph Ravel
- 최초 등록일
- 2004.11.2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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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벨은 선배 작곡가인 드뷔시의 영향권 안에 있으면서도 항상 자신의 독자적인 길을 개척한 사람이다. 그는 항상 드뷔시와 연결하여 인식되는 것에 반발을 했지만 한편 그 누구보다 드뷔시의 작품을 좋아한 작곡가이다. 그러기에 이 두 작곡가는 항상 인상주의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함께 거론되며 근대 프랑스 음악의 선구자로서 어깨를 나란히 하였다.
목차
1. 라벨의 생애
2. 라벨과 드뷔시의 음악적 차이와 공통점
(1) 공통점
(2) 차이점
3. 라벨의 음악적 특징
(1) 형식면
(2) 선율면
(3) 화성적인 면
(4) 리듬면
(5) 기타
4. 라벨의 관현악곡과 편곡
(1) 관현악곡
(2) 편곡
(3) 기타
5. 라벨의 대표적 작품
(1) 물의 희롱
(2) 현악4중주
(3) 소나티네
(4) 스페인 랩소디
(5) 볼레로
본문내용
라벨은 선배 작곡가인 드뷔시의 영향권 안에 있으면서도 항상 자신의 독자적인 길을 개척한 사람이다. 그는 항상 드뷔시와 연결하여 인식되는 것에 반발을 했지만 한편 그 누구보다 드뷔시의 작품을 좋아한 작곡가이다. 그러기에 이 두 작곡가는 항상 인상주의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함께 거론되며 근대 프랑스 음악의 선구자로서 어깨를 나란히 하였다.
1. 라벨의 생애
프랑스에서 태어나 모리스 라벨의 어머니는 바스크 지방 출신이었다. 그 영향으로 라벨의 음악은 바스크 민속에 뿌리를 두고 있다. 파리음악원 학생시절 청년 라벨은 음악과 문학, 두 분야에서 동시에 이름을 얻으려 해, 오히려 학업에 뒤떨어지게 되었다. 그는 비록 로마대상은 놓쳤지만 예술계에 대한 헌신과 하리 사교계의 예술가들 모임인 ‘아파치’에서의 역할 등으로 신진 작곡가들 가운데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다. 이어서 그는 신선하고 자연스런 음악으로 대중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