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Team Project입니다.
6명의 팀원이 한달동안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프로문학의 발생과 전개
Ⅲ. 내용 형식 논쟁
3.1 김기진과 박영희의 논쟁
3.2 내용 형식 논쟁에 대한 문단의 반응
3.3 내용 형식 논쟁의 의의와 한계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초기 한국 근대문학에서 가장 뚜렷한 문학적 흐름으로, 더나아가 집단화된 형태로 존재했던 것이 바로 프로문학이다. 집단화된 형태, 즉 조직의 관점에서 보자면 1925년부터 1935년까지 약 10년에 해당하지만, 하나의 문학적 흐름으로 보자면 시작과 끝 전후가 상당기간에 해당되는, 대략 3.1운동 직후부터 30년대 말까지, 더 나아가 이 흐름은 1945년 8.15 직후와도 연관됨으로써 20년대 이후 근대문학의 오랜 기간을 관통한 큰 물줄기인 셈이다. 프로문학은 흔히 KAPF문학이라고 불려질 정돌 조선프롤레타이아예술동맹(KAPF)과 뗄 수 없는 연관을 맺고 있다. 한국 근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있어서 프로문학의 전개과정은 때로는 직접적인 원천으로, 때로는 상관적인 대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프로문학 경향이 등장하고 조직화되면서 제기된 주요 쟁점은 프로문학의 성격 규정 못지않게 한국 근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고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 논쟁'이 바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기 프로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활동한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에 전개된 이 논쟁은 프로문학 외부로까지 확산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카프 결성을 전후로한 조직노선 문제로 이어져 프로문학의 이후 성격을 규정하는 결정적인 매개 역학을 하게 된다.
Ⅱ. 프로문학의 발생과 전개
1920년대의 프로문학을 논할 때 그 사상적 배경인 마르크스주의를 논하지 않을 수 없는데, 정치이념과 분리된 하나의 사상으로 한정시켜 보면, 이것은 정치운동은 불법으로 되어 있고 문학(예술)운동만 합법적이었던, 1920년대의 식민통치의 상황 속에서 깊은 의미가 있다. 20년대에 민족주의 문학론과 함께 계급주의 문학론(프롤레타리아문학, 곧 프로문학)은 정치운동의 대응물로서 한국문학에 큰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먼저 국내에 사회주의가 들어온 과정과 그 해체를 살펴보면 1920년대 한국 사회주의 운동은 1919-1925년 사이를 대략 3기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1. 권영민, 《한국 계급문학 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2.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3. 김우종외, 《비평문학론》, 범우사, 1990.
4.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출판부, 1992.
5. 김재용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2000.
6. 박종홍, 「박영희와 지적방황」, 《어문학》, 48집, 한국어문학회, 1986.
7. 역사문제연구소, 《카프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90.
8. 윤병로, 《한국 근 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