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의 역기능과 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4.12.0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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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보화 문화사회란 무엇인가
2. 정보화 문화사회가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3. 정보화 문화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정보의 홍수
2)프라이버시의 침해
3)기술발달과 문화지체
4) 가족과 학교로부터 보호받지 못한 청소년을 주기반으로 하고 있다.
4. 게임 중독과 정신건강
1) 게임중독의 증상
2)게임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
3)게임의 영향
4)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
5. 결론
본문내용
. 정보화 문화사회가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정보화사회로의 흐름은 인간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정보화의 영향은 산업과 기업의 변화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3차 산업이 2차 산업을 앞지르는 현상은 이미 현실화되고 있으며, 노동집약적 직종보다 정보집약적 직종이 확대되면서 노동인구의 구성도 이전보다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기업은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업무를 간소화하고 정보전달을 신속히 함으로써 경영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더 나아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생활양식이 등장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홈쇼핑, 홈뱅킹, 재택검진, 재택근무와 같은 '재택문화'의 출현을 들 수 있다. 홈쇼핑을 통해 먹고 싶은 음식을 입맛대로 주문할 수 있고, 홈뱅킹을 활용하면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도 거래를 할 수 있다. 재택검진으로 가정에서 각종 1차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낙도에 있는 환자도 화상 진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9시에서 6시까지'라는 근무시간을 무의미하게 하며 여가 및 노동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수반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낙관적 전망에 못지 않게 최근에는 정보화 문화사회에 대한 비판론도 대두되고 있다. 낙관론자들은 정보화의 진전으로 모든 사람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지만, 비판론자들은 정보화가 진전될수록 '정보부자'와 '정보빈자' 사이의 지식 격차가 더욱 커져 새로운 계층 구조가 생겨날 것이라고 지적한다. 즉, 산업사회의 재벌처럼 정보화 문화사회에서는 '정보재벌'이 생겨날 가능성을 개진하는 것이다.
* 게임 중독 예방 6 가지 수칙 *
▶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건강을 고려한다면 일반 게임은 1시간 이내, 스타 크래프트 등 네트워크 게임은 2게임(1시간 30분 이내)이하가 적당하다.
▶ 식사는 제때에
불규칙한 식사는 건강과 심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식사는 제때에 거르지 않도록 하고 인스턴트 식품은 자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