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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체제와 특징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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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16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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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악장가사

2.악학궤범

3.시용향악보

목차

1.악장가사

2.악학궤범

3.시용향악보

본문내용

임진왜란 후 전에 있던 악기와 악제가 불타서 없어졌으나, ≪악학궤범≫만은 되찾아 1610년(광해군 2)에 복각되었으며, 1655년(효종 6)과 1743년(영조 19)에 다시 복각되었다. 1933년 고전간행회(古典刊行會)에서 영인으로 간행되었으며, 1968년에는 임진란전판(壬辰亂前版)이 이홍직(李弘稙)에 의하여 일본에서 발견되어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에서 영인본으로 발행되었고, 그 뒤 1975년 아세아문화사에서 영인으로 발행되었다. 우리나라에서의 최고본은 1610년의 태백산본(太白山本)으로 현재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1979년에는 ≪국역악학궤범≫이 민족문화추진회에서 간행되었다. 2권으로 나뉘었는데, 1권에는 권1부터 권4까지를, 2권에서는 권5부터 권9까지를 각각 주석을 달아 설명하고 있다. 국역 대본은 임진왜란 이전 본인 일본 호사문고본(蓬佐文庫本)이다. ≪악학궤범≫의 내용은 12율의 결정(決定)과 여러 제향에 쓰이는 악조(樂調)에서부터 악기의 진설(陳設), 정재춤의 진퇴(進退), 악기·의물(儀物)·관복(冠服)에 이르기까지, 제향·조회·연향의 음악 연주에 필요한 사항들을 빠짐 없이 망라하였으며, 특히 성종 당시의 아악·당악·향악 등 음악 전반을 포함하였다. 설명방법은 서술법을 요하지 않고, 음악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린 기술법을 채택하였는데, 그 내용이 치밀하고 정확하게 기술되어, 음악의 유실(遺失)을 방지하려는 찬정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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