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2000년대 사회문화적 현상과 패션
- 최초 등록일
- 2004.12.2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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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0년대 소비자의 경향
Ⅱ. 2000년대 패션경향
1. 신소재 개발
2. 한류열풍
3. 패션의 고정관념 타파
Ⅲ. 마무리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000년대 소비자 트랜드는 즐거움 추구(Fun), 가치 추구(Utility), 안전 추구(Stability), 개성 추구(Identity), 디지털 추구(ON-line)로 나타났으며, 이 5개 트랜드의 영문머리글자인 FUSION을 2001년 소비자 트랜드의 복합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FUSION이란 서로 다른 가치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복합, 융합, 조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의 추세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변화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즉, 소비자들은 일상 탈출 등 모험적 욕구 추구와 함께 자연, 환경, 가족중시 등 안전욕구도 가지고 있고 편의성과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획일적이고 일관된 트랜드가 아니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해야한다.
2001년 소비자 성향은 크게 즐거움 추구·개성추구·디지털추구·가치추구·안전추구 등으로 대변된다. 즐거움 추구 성향은 과중한 스트레스와 반복 업무의 무료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으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움에 도전하고 싶은 욕구를 나타내고 있다. TV, 신문의 경우 뉴스나 정치·사회기사의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개그, 스포츠, 연예계 소식에 대한 선호도는 상승추세인 것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러한 즐거움 추구 성향은 삶의 질 추구와 더불어 향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