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 나혜석의 소설 경희에 나타나는 여성의식
- 최초 등록일
- 2005.01.0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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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에서는 개화기의 대표적 신여성인 나혜석이「경희」를 통해 이야기 하고자 했던 ‘여성의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 작품 속에 자각한 근대 여성으로서의 모습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존재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여성상의 속박으로부터 완벽히 벗어나고자 하는 해방이 아닌 여성 자신의 세계에서 시작되는 해방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들어가며
1. 신여성의 등장과 여성문학
2. 근대 최초의 여성화가, 여성작가, 여성해방론자 나혜석
3. 다른 작가의 작품에 나타난 신여성들의 모습
4.『경희』속에 나타난 근대적 여성상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이 글에서는 개화기의 대표적 신여성인 나혜석이「경희」를 통해 이야기 하고자 했던 ‘여성의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 작품 속에 자각한 근대 여성으로서의 모습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존재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여성상의 속박으로부터 완벽히 벗어나고자 하는 해방이 아닌 여성 자신의 세계에서 시작되는 해방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신여성의 등장과 여성문학
전근대의 여성들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내면화 시킨 채 타자로서만 존재해 왔다. 1884년 갑신정변 이후 개화기에 들어 일본에서 유학한 신여성이 등장하는 한편 서구 자유사상과 진보적인 정신을 수용한 여성문학이 대두하게 된다. 그들은 근대교육을 통해 비로소 자기 존재의 의의에 대해 회의하고 좌절하면서 고통을 통해 개인적 자아를 확립하기 시작하였고, 세계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는 발전을 기록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음을 지각하며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신학문을 접했던 지식인이나 넉넉했던 집안에서는 여성, 남성의 구별을 두지 않고 교육을 시켰으나 그러한 교육의 목적이 결혼과 결부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또한 「경희」에서처럼 많은 사람들은 신여성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고 사회적인 인식 또한 그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