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북한의 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1.17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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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체사상과 북한체제의 특성
1)주체사상
2)북한체제의 특성(주체사상 파급효과)
Ⅱ. 북한의 대남정책(통일정책)
1) 목표
2) 3대혁명노선
3)북한통일정책의 변천과정
Ⅲ. 향후 전망(체제변화)
본문내용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은 1986년 김정일에 의해 발표되었다. 이는 사람에게는 육체적 생명과 사회정치적 생명이 있는데 육체적 생명은 개인의 생명으로 끝이 있다. 하지만 사회정치적 생명은 무한, 영생하는 것으로 집단생활과 조직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이는수령은 뇌수, 당은 중추, 인민 대중은 생명체 담당관으로 삼위일체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처음에는 인민 대중이 역사적 주체였지만 나중에 뇌수에 의해 움직이는수족이 되고 만다. 즉, “수령중심”의 주체사상으로 변모하여 “수령중심”의 주체사상의 이론적 근거가 된다.
2)북한체제의 특성(주체사상 파급효과)
①경제적특성
㉠북한 경제가 김정일 개인 소유체제로 변모
사회주의 제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생산수단에 대한 사회적 소유 제도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생산수단을 개인이 소유함으로써 경제적 특권이 나오고 자본가 계급이 노동자계급을 착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보았다. 따라서 생산수단을 사회적 소유로 만들면 경제적 불평등과 착취의 근원을 제거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사회적 소유의 주인은 사회의 전체 성원, 즉 인민 대중이다. 그러나 노동계급의 독재를 혁명의 신성한 무기로 찬양하고 있는 조건에서 그것이 당의 독재, 수령의 독재로 이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는막을 수 없는 필연적 과정이었다. 인민대중의 정치문화 수준이 낮을수록 수령의 개인독재가 더욱 강화되었다.
참고 자료
통일부, 국가정보원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