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최초 등록일
- 2005.03.10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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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상문 1 - 중국의 미학사상
감상문 2 - 재미있는 중국 인물 이야기
감상문 3 - 중국, 어디로 가고 있는가
감상문 4 - 역과 중국의학
김상문 5 - 초강국으로 가는 중국
감상문 6 - 중국의 언어정책
감상문 7 - 중국이 본 한국전쟁
감상문 8 - 중국을 해부한다
감상문 9 - 인물 중국사
감상문 10 - 한 권으로 보는 중국사 100장면
감상문 11 - 중국 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감상문 12 - 요즈음 중국인들 어떻게 살고 있나
감상문 13 - 오늘의 중국시장
감상문 14 - 중국인의 지혜와 발상
감상문 15 - 중국의 성 풍속사
본문내용
그는 <<사학>>과 <<수사학>>등의 노작에서 희랍 예술의 실천적 경험을 유물론적으로 총화 하였다. 그는 현실세계가 현상의 미, 생활 중 선행에서 표현하는 도덕미, 그리고 질서, 비례, 조화, 색채 등 형식미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은 변증법적으로 파악하려고 시도하면서 플라톤의 이념적인 절대적 미를 부정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사상은 많은 중대한 문제를 놓고 유물론과 관념론 사이에서 동요하였다. 하지만 그의 미학사상은 유물론적이다. 그는 플라톤의 이념설을 비판하였다. 시는 현실을 모방하고 사물의 진실을 반영하였다. 시는 현실을 모방하고 사물의 진실을 반영한다고 인정하였다. 그러면서 시의 기원, 시적 진실성, 시의 분류와 비극, 희극 등 문제들에 대해서도 진보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그의 견해에 의하면 아름다운 예술작품은 개별적 현상들에 대한 자연주의적 모방이 아니라 진실한 반영인데 그것은 현실세계가 진실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시인과 역사가의 과업을 대비하면서 예술적 형상의 특수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미학상의 허다한 문제들을 유물론적 입장에서 해석하였는바 이는 유물론적 미학사상에 대한 중요한 기여가 되었다. 중궁의 미학계에 있어서 미의 본질문제에 대한 논쟁은 50년대 60년대에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