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Ⅰ.간디의 생애
Ⅱ. 마틴 루터 킹의 생애
Ⅲ. 간디의 사상
1. 사티아그라하
2. 간디 사상의 기독교적 영향
Ⅳ.마틴 루터 킹의 사상
1. 영향
2. 사상
3. 전쟁
나가는 말
1. 한계
2. 전망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인간은 ‘현실(現實)’에 발을 디디고 살지만 더 좋은 것에 대한 ‘이상(理想)’을 가지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현실’과 ‘이상’사이에는 괴리가 생기기 마련인데 예를 들어 ‘평화’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전쟁이나 갈등이 없이 세상이 평온한 상태”(이상)이지만 역사를 통해 볼 때 ‘평화’란 “전쟁을 위해 군비를 증강하는 기간”(현실)을 가리킨다. 이렇듯 역사와 장소를 초월해서 인간은 ‘이상’과 ‘현실’이라는 모순과 갈등하고 있다. 더욱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위에 실현되기를 바라는 기독교인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이러한 이상과 현실의 모순을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도성과 땅의 도성으로 표현하였고, 아퀴나스는 영원법과 자연법으로 구분하였으며 루터는 두왕국설을 통해 이러한 모순에 접근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지난 기독교 정치 윤리 시간에 배운 인물들은 대부분 폭력과 전쟁에 대해서 현실적인 입장에 서있었다. 어거스틴은 오늘날 강제 개종, 종교 재판, 성전(聖戰)의 신학적 정당화의 증인「그리스도교 본질과 역사」한스 큉, (분도 출판사, 2002) p. 376
으로 불리우고, 루터는 <군인도 구원받을 수 있는가>라는 그의 저서에서 전쟁과 폭력을 인정하고 칼빈은 제네바에서 23년간 58명을 이단이라는 혐의로 처형하는 일에 직간접적으로 참여「기독교 윤리사」 박충구, (대한 기독교 서회,) p. 209
한 폭력의 집행자였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폭력이 사회를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임을 인정하며 또한 이러한 바탕에서 우리가 배웠던 기독교 역사의 인물들 역시도 폭력과 전쟁의 필요를 인정한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우리는 아주 낯선 두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 바로 마하트마 간디와 마틴 루터 킹이다. 아인슈타인은 간디를 가리켜 ‘아마도 뒷 세대 사람들은 이런 인물이 인간의 육신을 입고 이 세상을 걸어 다녔다는 것을 좀처럼 믿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가 그렇게 말한 데에는 그들의 삶이 현실보다는 이상에 근접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비폭력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그들의 이상이 부분적으로 실현되는 것을 보았다. 엄밀히 말하면 간디와 마틴 루터 킹은 이론가는 아니다. 이들은 실천가이며 행동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삶을 이해하지 않고는 사상을 이해 할 수 없다. 그들의 삶으로 먼저 찾아가 보자.
참고 자료
「기독교 윤리사」 박충구, (대한기독교서회, 1994) 「기독교 윤리사Ⅱ」박충구, (대한기독교서회, 2001)
「그리스도교 본질과 역사」한스 큉, (분도 출판사, 2002)
「간디의 철학과 사상」요안V. 본두란트, (현대사상사, 1990)
「간디 자서전-나의 진리 실험 이야기」간디, (한길사, 2003)
「흑이 인권 운동의 기수 마틴 루터 킹」브누와 마르숑, (분도출판사, 2002)
「인도의 빛 마하트마 간디」브누와 마르숑, (분도출판사, 2002)
「마틴 루터 킹 인간과 사상」레론 베네트, (대한기독교서회, 1970)
「마틴 루터 킹의 리더쉽」도널드T. 필립스, (사아출판사, 2001)
「자유의 투쟁」마틴 루터 킹, (대한기독교서회, 1967)
「사랑의 힘」마틴 루터 킹, (예찬사, 1997)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마틴 루터 킹, (대한기독교서회, 1979)
「왜 우리는 기다릴 수 없는가」마틴 루터 킹, (경인문화사, 1964)
「거꾸로 읽는 세계사」류시민, (도서출판 푸른나무, 1993)
<마틴 루터 킹의 생애와 사상>, 김정관, (기독교 사상 68년 5월호)
<비폭력은 죽지 않는다 - 마틴루터킹의 의미> 홍동한, (기독교 사상 69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