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투시도와 건축의 관계성
- 최초 등록일
- 2005.03.31
- 최종 저작일
- 2004.08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난 학기때 a+받은 자료입니다.
나름대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겠네요..그럼 수고하세요
목차
1. 투시도의 발생과 발전과정
2. 투시도가 도시디자인에 미친 영향
3. 투시도가 건축디자인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르네상스 시대에 있어서 기술의 새로움은 즉시 이념으로 연결된다. 그림과 제도에서의 원근법, 즉 투시도법은 이 시기에 발견되었다. 투시도법은 르네상스의 방법이면서 목적이기도 하다. 다시말하자면 ‘주어진 현실 = 자연’을 ‘선구적 이념 = 모델’에 따라 자연의 집합에서 전체성을 가진 세계를 계획하는 방법이다.
아이다후케미, 『도시디자인계보 p53』, 발언, 2002
이 글에서 나타나듯 투시도는 자연현상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작업이며 인간중심으로 돌아가는 르네상스 목적의 또 다른 형태이다.
1. 투시도의 발생과 발전과정
플로렌스에서 움트기 시작한 르네상스의 발흥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었다. 그 중 하나가 새로운 공간 형태이다. 15세기 초 플로렌스에서 투시도법의 발견을 통하여 예술적 용어로 바뀌었고 이후 5세기를 거치며 투시도 기법은 예술사의 구성적 기법들 중의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었고 모든 예술적 재현에서 따라야만 하는 변하지 않는 규범이 되었다. 투시도의 발견을 통해서 근대적 사고인 개인주의는 그것에 걸맞는 예술적 상응물을 찾았다. 투시도법상의 모든 요소들은 개별관찰자가 보는 하나의 시점으로 귀결된다. 이러한 원리는 전적으로 새로운 발명으로 다가왔다. 한 시대의 새로운 감정과 새로운 발명이 이렇게 조화를 이룬 경우는 드물다. 발견되자말자 지체없이 응용단계 들어갔으며 투시도는 확실하면서도 성공적으로 이용되었다. 투시도는 어떤 한사람에 의하여 발견된 것이 아니라 그 시대 전체의 표현에서 비롯된 것이다.
참고 자료
아이다후케미, 『도시디자인계보 p53』, 발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