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법, 왕안석의 신법] 왕안석의 신법에 관한 일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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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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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왕안석의 신법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1. 송의 통일
2. 송의 정치기구
3. 주변국 요와의 관계
4. 화폐경제의 융성
5. 재정의 경직화
Ⅲ. 왕안석의 생애와 사상, 개혁정치
1. 왕안석의 생애
2. 왕안석의 균역법
3. 청묘법
4. 묘역법
5. 보갑.보마법
6. 구법당
7. 신법의 부활
Ⅳ. 결론
본문내용
송이후 과거를 기반으로 한 중국관료제는 세계사상 전근대 관료제 사회에서 이룩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합리화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약점을 안고 있었다. 법제상의 신분제 붕괴와 사회계층이동의 확대에 따라 관료제가 이념적으로는 만인의 능력에 개방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주로 지주제 및 전제국가에 의거한 유교적 교양관료로서 근대국가의 전문적 직업관료가 되지는 못했다. 특히 유교적 합리주의로도 더 이상 순화될 수 없는 독재적 황제권력에 의해 관료기구는 왕조의 안전을 위한 정교하기 짝이 없는 견제, 감시 구조에 제약되어 사대부 관료의 책임정치가 불가능하고 관료의 박봉과 자의적 조세수취라는 관행 속에 제도적인 부패가능성이 잠재하고 있었으며 왕조권력의 안전을 위한 지방관의 임기제,본적지 부임회피제로 인해 세습적인 토착 진사의 실무행정이 개입할 수밖에 없었다. 인종은 재위 40여년에 이르고 (1023~1063년) 그 말년은 송초로부터 헤아려 약 100년이 된다.이 백년간 요의 침입이나 서하와의 전쟁이 있었지만 그것은 국지적 소란에 그치고 대국적으로는 대체로 평화가 지배적이었다. 이처럼 백년간이나 태평무사한 시대는 종래의 역사에도 별로 선례가 없는 것이었다. 영종은 재위 4년,36세로 죽고 태자였던 신종이 뒤를 이었다. 당시 나이 20세 다음해 개원하여 희녕 원년으로 했다. 당시 신종은 인심을 일신하기 위해 독자적 입장에서 인사를 행하여 정치의 침체를 타파하고자 했다. 왕안석은 이에 정치, 경제, 문화 등에서 관념적이 아닌 실제적 대안으로써 신법을 내세웠다. 그의 신법은 합리주의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격을 지녔다. 다방면으로 부패해 있던 당시의 집권층과 지주층에 의해,그들의 이해관계와 부합되지 아니함으로 인해서 결국은 좌절된다. 신법은 송의 중흥을 꾀하고자 했으나 송대의 보수적인 세력과의 마찰에 의해 완벽하게 실현되지는 못했다. 이의 실패로 말미암아 송은 멸망의 길로 접어들고 만다.
참고 자료
동아사상의 보수와 개혁, 이춘식, 신서원
왕안석과 개혁사상, 제임스류 저 이범학 역, 지식산업사
중국사, 미야자끼 이찌사다, 역민사
아시아사개론, 미야자끼 이찌사다, 역민사
문화사개론, 조좌호, 박영사
동양사개론, 신채식, 삼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