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에서 보여주는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5.05.2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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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정보
2. 줄거리
3. 주인공들의 성격, 역할, 특징
4. 슈렉에서 보여주는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
(미모나 신체에 대한 이데올로기나 고정관념은 바람직한가? 예에 대한 견해)
본문내용
4.슈렉에서 보여주는 이데올로기,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과 그것은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견해ㅡ
일반적으로 동화속 여주인공들은 자신의 삶에 주체적이
기보다는 자신의 미모를 바탕으로 멋진 남성에게 선택받고,
그리고 그 선택을 통해 해피 엔딩을 맞는 비주체적인 인물
들이 대부분이다. 다시 말해 그녀들을 단지 착하고 선량함
을 가졌을 뿐이다. 누구와 맞붙어서 그녀의 삶을 개척하기
보다 그녀들은 그녀의 아름다움을 통해 왕자 같은 멋진 남
성에 의존하여 자신의 삶을 바꾸는 여성으로 나온다. 그래
서 아이들은 여성의 소극성과 아름다움만을 그들의 규율로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슈렉은 그런 소극성과 그 공주들이 가진 아름다움에 대해서 멋지게 뒤집는다. 우선 출발부터 우리 사회가 가진 일상을 반영하였다. 마술거울을 통해 영주가 한 여성을 선택하는 장면에서 우리 사회의 미스 코리아 선발대회와 비슷하다는 것을 느껴졌다. 또 영주가 여성을 선택하는 이유는 자신의 신분을 위함이었다는데서 우리 사회의 삶을 풍자적으로 패러디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선택된 피오나 공주 또한 처음에는 여전히 일반적인 여성이 가질 수 있는 특유의 내숭과 여성들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내면적 환상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슈렉이 동화에서처럼 멋진 키스로, 그리고 낭만적이고 달콤한 속삭임으로 그녀를 깨워주길 원한다. 하지만 슈렉은 무뚝뚝하게 그녀에게 다가서서 흔들어 깨웠고, 일반적인 동화 속세계에서처럼, 낭만적이고 감미로운 대사 없이 단지 무지막지한 수준으로 그녀를 깨운다. 그렇다고 흔히 누군가가 말하는 것처럼 이런 동화 뒤집어 보기가 아이들에게 상상의 힘을 뺏어 버리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사실 이 영화는 기존의 동화가 가지는 신화나, 획일화된 구조를 가지지 않음으로써 아이들에게 새로운 동화의 세계, 새로운 상상을 하게 해주는 것이다.
또한 피오나는 기존 공주님처럼 다소곳하게 왕자님이나 기사님을 기다리는 그런 공주는 아니다. 슈렉이 난처해지자 온몸으로 싸우는 그런 용감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