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분석] 연령에 따른 인터넷의 활용목적(카이검증)
- 최초 등록일
- 2005.06.0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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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게임
2. 정보검색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방법
2. 연구절차
Ⅳ. 분석결과 및 해석
1. 연구가설 설정
2. SPSS/PC+ 프로그램 실행
3. x2 분석표(분할표)
4. 유의도 검증
5. 상관관계분석
6. 수평수직 막대도표 출력결과
Ⅴ. 결론
- 첨 부 -
〔SPSS/PC+ Syntax Editor 명령문〕
〔출력결과
본문내용
연령에 따른 인터넷의 활용목적(카이검증)
Ⅰ. 서 론
인터넷의 사용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미와 흥미를 선사하며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으나, 한편으로는 인터넷 게임중독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가져다주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인터넷의 활용이 급증하는 가운데, 이러한 활용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게임
1) 인터넷게임의 개념
인터넷게임이란 단순히 컴퓨터로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세계 어느 곳에 있는 네티즌(netizen)과도 만나서 게임대결을 벌일 수 있는 '네트워크(network)'화된 게임을 말한다. 기존의 게임들은 이미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목표를 완수하면 게임이 끝나는데 반해, 네트워크게임은 상대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사용해야 하며 자신이 전술을 만들어야 하므로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하게 된다.
2) 인터넷게임의 종류
인터넷게임의 유형과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시뮬레이션(simulation), 액션(action)ㆍ아케이드(arcade), 롤플레잉(role playing), 스포츠(sport)ㆍ경주(racing) 머그(MUG)ㆍ머드(MUD), 슈팅(shooting) 벤처, 퍼즐, 퀴즈게임 등을 들 수 있다.
3) 인터넷게임의 영향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VDT 증후군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게임 뿐 아니라 컴퓨터 작업을 오래할 경우에 발생되는 건강상의 문제들을 총칭한다. 목,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에 통증과 저림이 나타날 수 있고, 눈이 충혈되거나 안구건조증, 수면 장애, 편두통이나 위장병, 우울증, 중독 현상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장은정, 2002). 이소영(2000)은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충동적이고, 사회적 문제해결에서 유능성이 떨어지며, 대인관계 문제상황에서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낮다고 하였다. 또한, 게임의 사용은 공격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