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공학] e-learning과 blanding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장*
최초 등록일
2005.06.11
최종 저작일
2005.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의 교육적 효과

3. blended learning의 개념

4.blended learning의 교육적 효과

본문내용

e-learning 이란 electronic learning의 약자로써 전기적 신호를 매개로 강의를 제공하는 원격 교육방법이며, 기술기반(Technology-based)교육을 의미한다. 2004년 1월에 제정된 e-Learning 산업 발전법 에서는 e-Learning을‘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인적 자원부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별 맞춤형으로 학습할 수 있는 체제’로 정의하고 있다. 컴퓨터 보조 수업,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불렸던 여러 형태의 정보통신을 활용한 교육을 통합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은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을 뜻하는 경우가 많지만 넓은 의미로는 CD-ROM을 통한 교육부터 인공위성 전송을 통한 교육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online learning)이나 컴퓨터 기반교육(CBT,computer-based training)이나,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ICT 활용교육의 개념보다 상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e-learning은 가상대학이나 각 대학의 온라인 수업, 기업체의 교육훈련에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은 강의실 수업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는 단계에 있긴 하다. 그렇지만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웹(web)상에서 학습자원을 무한히 활용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최근 교육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대학교에서 혹은 가정에서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는 것이라든지, 중고등학생들이 온라인 사이트에서 학습 자료를 얻고,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 등이 e-learning의 한 부분들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및 사이트
1.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15p~37p, 105p~107p 유인출 지음. 2001년
2.한국교육공학회권 4호
3.서울대학교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tl.snu.ac.kr/news/new4-1.htm#E-learning9
4.왜 이러닝인가? 이화여대 정재삼 교수
-http://pax.hoseo.ac.kr/resrc_bb1604/elearning/whyelearning.htm
5.blended learning 이란? 두산동아 http://www.incyber.com/infocomdic
6.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전공 교육공학자료 -학교에서의 e-learning 활성화방안
http://edutech.knue.ac.kr/ez2000/ezboard.exe?db=edutech/pds-1&action=list&page=1
7.한국 개발 연구원(www.kset.re.kr) e-learning을 활용한 경제교육활성화 방안 -이혜정-

8.네이버 지식IN ‘e-learning을 최초의 주창한 사람과 기관은 무엇인가요?’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101&docid=365293&ts=1083047584
*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공학] e-learning과 blanding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