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당대문학 몽롱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6.17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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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시기 중국의 변모양상
1-1.1976~1985
1-1-1. 몽롱시
꾸청(멀고도 가까운)
베이따오(회답)(태양도 떠오른다)
본문내용
1.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주은래(周恩來)의 사망과 4․5 천안문(天安門) 사건,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 강청(江靑)、왕홍문(王洪文)、장춘교(張春橋)、요문원(姚文元).
의 몰락, 화국봉(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등소평(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 …… 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이른바 ‘신시기’에 접어들면서,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문학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1-1 1976-1985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사상적 혼란이 단시일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화、다양화의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문학 창작 분야에도 봄이 찾아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