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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

*양*
최초 등록일
2005.06.21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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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에 대하여 비판적 입장으로 살펴본 글입니다. 화서의 인식과 그 인식에 바탕한 정치사상, 그리고 시대적 폐쇄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고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상황과 위정척사론
1. 서세동점의 시대상황
1)서학의 전파
2)서양물품의 유입
3)군사적, 정치적 도전
2. 위정척사론의 개념
1)숭정학 벽이단(崇正學 闢異端)
2)존중화 양이적(尊中華 獽異狄)

Ⅲ. 화서의 서양인식
1. 화서의 서학인식
2. 화서의 서양인식

Ⅳ. 화서의 내수외양 정치사상
1. 내수책(內修策)
2. 외양론(外獽論)

Ⅴ. 맺음말

본문내용

화서에게 있어 중화는 하나의 유토피아였다. 중화와 이적의 엄격한 구분을 바탕으로 중화라는 유토피아와 아닌 곳을 구분하였고 이에 따라 소중화인 조선은 자체를 유지하는 것만이 유토피아를 지속시키는 것이라 본 듯하다. 그러나 화서가 생각하였던 소중화(小中華), 즉 조선이라는 19세기의 주자학적 틀 안에서의 유토피아는 그 틀 안에 있지 않은 모든 것을 배제하고 관념적 명분만을 중시하여 변화하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그들만의 유토피아였다 할 수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조선이 겪게 되는 국가적 비애와 민중의 고초는 근대화의 발전적 수용을 추진해야했던 시기에 현상유지와 쇄국체제만을 고수함으로써 생겨난 불행한 구한말의 상황이었다. 이러한 조선의 쇄국체제를 사상적으로 이끌었던 중심에는 화서 이항로가 있다. 여기서는 화서의 위정척사론과 정치사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 시대상황과 위정척사론

1. 서세동점의 시대 상황

조선시대 후기 17~18세기에 이르러 도학자들이 성리학의 개념 논쟁에 몰두하다 관념 속에 빠져들게 되자 이에 대한 비판으로 실학파가 대두하여 활발히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 무렵부터 서양문물과 천주교 신앙이 전개되어 18세기 말부터 유교이념하의 조선 사회에 커다란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서학의 유입 초기에는 과학문물은 수용하되 종교만 비판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정조 시대 이후의 반유교적 전파단계시기에 이르러 천주교와 함께 과학도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이재석, 화서 이항로의 정치사상, 인천대 평화통일연구소, 2003
부남철,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 1997
금장태, 『화서 이항로의 철학과 시대정신』, 사회과학원, 1997
이원영, 『이항로의 존화양이론-이론적 구조』, 정신문화연구원, 1998
임종태, 『도리의 형이상학과 형기의 기술』, 한국과학사학회, 1999
강대덕, 『화서 이항로의 생애와 사상기반』, 관동사학, 1984
부남철, 『조선 유학자가 불교와 천주교를 배척한 정치적 이유』, 한국정치학회, 1996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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