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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교육및실습] 상복제도를 중심으로 본 제례문화의 변천

*승*
최초 등록일
2005.06.26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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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례의 의미

2. 제례의 변천

3. 과거사회의 제례문화

4. 현대사회의 제례문화
(1) 상복제도
(2) 상복의 명칭과 기간

5. 제례문화가 변하는 이유와 새로운 문화의 필요성

본문내용

1. 제례의 의미
고례에 의하면 "제왕은 하늘에 제사지내고, 제후는 산천에 제사지내며 사대부는 조상에 제사 지낸다"고 했는데 본편의 제례는 조상에 제사지내는 의식절차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를 존재하게 한 근본인 조상에 보답해야 하며 그것이 효도이다. 효도란 부모와 조상을 극진한 정성과 공경으로 섬기는 일인데, 살아계신 동안 지성으로 섬겨야 하며 돌아가신 후에도 잊는다면 도리라 할 수 없다. 조상에 대한 보답은 그러므로 살아계신 동안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살아있는 한은 멈출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돌아가신 조상을 살아계신 조상 섬기듯이 모시는 것이 효도이며 이는 제례를 통하여 행해지는 것이다.
2. 제례의 변천
- 조상에 대한 제사는 원시시대부터 지내왔다. 처음에는 조상의 화상을 그려서 지내다가 문자로 위패를 써서 모시고 제사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 우리가 행하고 있는 제례는 고려 때부터 정립되었다. 고려말엽에 포은 정몽주 선생이 제정한 제례규정에 의하면 3품관 이상은 증조부모까지 3대를 제사지내고, 6품관 이상은 조부모까지 2대를 제사지내며, 7품관 이하 서민들은 부모만 제사지낸다고 했다. 조선조 “경국대전”에는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제사지내고, 6품관이상은 증조부모까지 3대, 7품관 이하 선비들은 조부모까지 2대, 서민들은 부모만 제사지낸다고 했다. 1894년 갑오경장으로 신분제도가 철폐되면서 누구든지 고조부모까지 4대 봉사를 하게 되었다. 4대 봉사를 하는 이유는 생전에 고조부모의 사랑을 받았으므로 제사지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외래종교에서는 조상의 위패 (제사대상)를 모시고 제사지내거나 돌아가신 조상에게 절하는 것을 우상 숭배라 하여 반대하고 있으나 국민 대부분은 조상을 우상으로 여기면서 어떻게 다른 신을 인정할 수 있느냐 하고 따르지 않고 있다. 더구나 도덕 윤리가 무너지고 탈선 청소년문제 등 각종 사회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조상을 섬기는 효사상의 중요성과 제례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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