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프로이트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5.07.07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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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 문학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프로이트와 문학의 관계를 설명한 레폿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과 낭만주의
2. 상처와 활
3. 신경증의 객관화
4. 정신분석의 기여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신분석과 낭만주의
프로이트의 과학적 관심이 인문학의 견고한 바탕 위에 기초해 있다는 것은 널리 수긍되고 있다. 미국의 비평가 라이오넬 트릴링은 정신분석이 19세기 낭만주의 문학운동의 정점(定點)의 하나라고 이해한다. 형식이나 질서의 구속을 거부하고 자유로운 개성과 감정을 지향하는 낭만주의 문학의 특성은 자아에 대한 끝없는 탐구를 지향하는 정신분석과 상통하는 점이 있다.
프로이트에 대한 특정 문학의 영향은 꼬집어서 지적할 수 없지만 18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계몽주의 사상가였던 드니 디드로의 『라모의 조카』를 통해 그 연계성을 찾아볼 수 있다. 줄거리는 저자인 디드로가 유명한 음악가 장 필립 라모의 조카인 장 프랑수아 라모를 만나 파리의 한 카페에서 그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씌어졌다. 라모는 이 소설의 주인공이며 실재했던 인물이기도 한데, 작품에서 그려지는 것과 같이 보잘것없는 몇 개의 곡을 남긴 엉터리 작곡가였다고 한다. 천재론, 이탈리아음악과 프랑스음악의 우열론 등 여러 가지 문제가 화제로 등장하며 권력자들에게 아첨하는 생활을 하며 백과전서파 공격에 열중해 있는 문인들의 생활태도 풍자나 심리분석이 주 내용이다. 라모의 조카도 그런 유형의 사나이로서 야비하게 살아가는 인간들의 정신상태를 투시하여 예리한 필치로 그들을 비판하는 한편, 자기 자신을 분석하고 있다. 이것은 프로이트 흐름의 <자아>와 <이드>의 개념을 앞당겨 보여주고 있다고 트릴링은 생각한다. 인간본성의 감추어진 요소를 드러내고 숨겨진 것과 가시적인 것 사이의 대립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낭만주의 문학과 정신분석은 일치한다는 것이다.또 다른 예술사회학자 아놀트 하우저는 정신분석 자체가 일종의 낭만주의라고 주장한다. 예술창조에 있어서 비합리적이고 직관적인 능력에 부여한 각별한 역할 자체에도 낭만주의적 성격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신분석의 치료의 기초이자 자연스러운 정신 기능의 판단이 되는 <자유연상>이 낭만주의의 <내면의 소리>의 변종이라고 하우저는 주장한다. 개인의 사사로운 자아와 공적인 작업 사이에 괴리가 발생한 문명의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답으로 정신분석이 생겨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