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인공지능을 이용한 게임의 현재와 발전과제
- 최초 등록일
- 2005.07.23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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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심리학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게임의 현재와 발전과제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인공지능을 이용한 게임에 대한 주제 선정 이유
2. 인공지능 이란
3. 불확실성과 퍼지
3-1 게임에 쓰이는 불확실성과 퍼지
3-2. 퍼지 이론의 탄생과 발전
3-3 게임에 쓰인 퍼지이론의 예
4.네트워크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필요성
4-1.인공지능을 이용한 컴퓨터 게임의 예
5. 인공지능과 게임에 대한 기본적 정리
5-1-1 인공지능과 인공생명 - 숨겨진 목표
5-1-2. 전쟁시뮬에서의 "유인 공격"
5-1-3. 세 개의 룰로 "유인공격" 을 구현
5-1-4 룰 베이스드의 한계와 가능성
6. 인공지능에 게임에 대한 개인적 견해
본문내용
인공 지능에 대한 연구는 이미 1950년 중반부터 기분적인 연구와 응용이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AI의 결실인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의 성공적인 결과로 상품화 가능성을 높였으며 그 응용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초기의 인공지능 연구에서는 「인간에게는 일반적인 능력(지능)이 있어 이것에 의해 인간의 지적인 행동이 일어난다. 이 일반적인 능력구조를 해명하는 것이 인공지능 연구의 목적이다」라고 여겼다. 따라서 인간의 정보처리 능력을 떠받치는 2개의 요소로서 지능과 지식을 친다면 초기의 인공지능 연구는 문자그대로 지능에 중점을 두었다. 초기의 인공지능 연구분야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게임, 퍼즐: 게임은 현재도 인공지능의 알맞은 분야로서 바둑 등의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2) 자동프로그램: 예를 들면 로봇이 어떤 순서로 팔을 움직이면 좋은가의 계획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연구는 로봇의 자동 프로그램 연구라 불리고 활발히 연구되었다. 계획은 실행주체가 반드시 로봇일 필요 없고, 일반적으로 어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작성하는 문제이다.
3) 정리의 증명: 공리와 증명해야 할 정리를 순서논리 형식으로 주어 추론규칙을 적용함에 따라 정리를 증명하는 연구가 행해졌다. 또 초등기하 증명문제를 푸는 프로그램 연구도 행해졌다. 이 무렵의 정리 증명의 연구는 J. A. Robinson의 도출정리로 집대성되어 PROLOG를 중심으로 한 현재의 논리형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고 있다.
4) 수식처리: 수식적으로 미분․적분을 풀며, 식의 조작변형으로 수식을 해석적으로 푸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