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역사신학 종교개혁사]16세기 종교개혁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5.10.17
- 최종 저작일
-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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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6세기 종교개혁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제 1 장 구원을 찾는 한 수도사
Ⅰ. 루터의 개혁적 발견
Ⅱ. 면죄부 논쟁
Ⅲ. 로마와의 결별
제 2 장 루터의 종교개혁
Ⅰ. 비텐베르크 운동
Ⅱ. 결정적인 거절들
Ⅲ. 복음의 파급과 변호
Ⅳ. 루터주의의 투쟁과 확립
제 3 장 츠빙글리 및 부쳐의 종교개혁
Ⅰ. 츠빙글리 츄리히 종교개혁
Ⅱ. 스위스에서의 개혁의 확산과 중단
제 4 장 칼뱅의 종교개혁
Ⅰ.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Ⅱ. 칼뱅과 쥬네브 종교 개혁
Ⅲ. 칼뱅과 프랑스 종교개혁
제 5장 영국의 종교개혁
Ⅰ. 헨리 8세의 분열
Ⅱ. 에드워드 6세 통치하의 종교 개혁
Ⅲ. 메리와 엘리자베드 통치하의 카톨릭 복귀와 영국교회의 확립
결 론
본문내용
중세의 개혁들은 “교리, 성례, 계급 조직 등의 교회 구조적 질서가 아니라, 교회의 생활 질서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이 개혁한 것은 미풍양속이지 교리가 아니었다. 그런데 신도들의 정신적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하여 갱신이 필요했다. 루터, 츠빙글리, 그리고 칼빈같은 인물들이 결연히 전념했던 분야가 바로 이곳이었다.
16세기 이전에도 각 시대의 종교적 갈망에 대해 종교적 부응을 주려는 개인들 및 단체들이 있었음은 분명하다. 15세기에는 존 위클리프와 롤라드파, 흐루테와 공동생활 형제단, 그리고 후스와 그 제자들이 출현했다. 다음 세기에는 이태리의 기독교 인문주의의 덕택으로 종교 개혁자들의 응전을 준비하는데 공헌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종교개혁자들은 근본 문제에 대한 동일한 결정을 가졌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그를 본질적으로 심판주처럼 여기게 하는 번민을 이기기 위해서, 그들은 한결같이 구속주 그리스도에게로의 동일한 의뢰, 은혜의 전능성에 대한 동일한 주장, sola fide 에 대한 동일한 애착, 교회를 신자들의 모임으로 여기는 동일한 이해법, 그리고 성경을 설교의 생생한 말씀을 통해 끊임없이 현실화되는 하나님의 결정적인 계시로 여기는 동일한 태도를 가졌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