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문학의 이해 - 신화원형비평
- 최초 등록일
- 2005.10.30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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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이해 교양과목의 자료입니다.
신화원형비평에 대해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1
1. 원형이란?
2. 신화․원형비평의 개념
3. 특성
Ⅲ.본론-2 신화․원형비평의 중요한 인물들
1. 프레이져 『황금가지』
2. 윌라이트 『은유와 실제』
3. 노드롭 프라이『비평의 해부』
Ⅳ.본론-3
※ 작품을 통해 살펴 본 신화․원형 비평
1. 신화․원형비판을 이용한 광야 비평!!
2. 신화원형비판으로 비평했을 때 한계점!!
Ⅴ. 결론 - 나가며(신화․원형 비평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며
인류는 이 지구라는 공간 속에서 매우 다양한 문화를 지닌 개별 집단으로 나뉘어져 스스로의 역사를 이끌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이곳과 저곳은 차별성을 지니며 현재와 과거 또한 많은 차이점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차별성에 대한 인식들은 인간에 세계에 갖고 있는 정상적인 체험에 속한다. 그러나 문화에 대한 인류의 인식 내용 중에는 다른 것도 있다. 즉 인류의 역사와 개별문화에 대해서 다른 사고 방식-인류는 서로 다른 존재가 아니라 공통적인 인식과 감정과 행동 구조-(원형)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봄”이라는 것이 절망이나 죽음을 나타내는 개별문화는 없을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봄”은 희망과 탄생을 나타내는 것처럼 말이다. 그럼 인류는 서로 상이한 문화적 공간과 거대한 시간적 거리를 가지고 살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서고 공통적인 것을 공유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지구 어디에서나 보편적 현상으로 존재하는 자연의 순화 구조와 그 석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서로 자연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신화․원형 비평방법이 기대고 있는 근본적인 전제인 것이다. 그리하여 신화․원형 비평은 많은 문학 현상이나 개별 작가들의 작품들 속에서 그 공통성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앞으로 신화․원형 비평의 이론과 그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1
1. 원형이란?
문학에 있어서 보편성을 띤 요소, 예컨대 모든 모험담에 등장하는 공통적인 영웅상, 우리 문학에 짝을 이루어 자주 등장하는 꽃과 새의 이미지, 주인공의 보편적인 행동 양식, 행동이 벌어지는 공통적인 배경 등등을 모두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2. 신화․원형비평의 개념
문학은 역사의 한 특정한 시간에 존재하게 된 역사적 사실인 동시에, 또한 시간을 초월하여 영구히 인간의 의식 속에 재현되는 원형들의 표현이기도 하다. 따라서 암호를 해독하여 비밀을 해석하듯이, 문학의 역사성에서 문학의 영원한 원형을 분별해 내는 일을 신화원형비평의 개념이라 하겠다.
3. 특성
1) 목표를 문학의 형태를 논하는 데 둔다.
2) 비극과 서사시와 낭만주의 시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켜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