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1.0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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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 ·예술운동.
목차
낭만주의의 특징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영국 낭만주의
신 고전주의
앵그르 ( 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다비드 ( Jacques Louis David
본문내용
▨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시킨다.
영국 낭만주의
19세기 영국 낭만주의 화가들의 그림에는 순수와 관능, 사랑과 죽음, 그리움과 회환 등 사춘기적 낭만이 충만하다. 그 향내를 맡는 관람객은 누구나 다 자신의 사춘기 시절로 추억 여행을 떠나지 않을 수 없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 시절에는 이런 문학적이고 낭만적인 주제가 화가와 관객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다. 번 존스의 동료화가인 존 에버렛 밀레이 또한 매우 로맨틱한 주제와 감상적인 조형언어로 당대 큰 반향을 얻었던 화가인데, 그의 ‘오필리아’는 비극적인 사랑을 주제로 한 이 시기의 대표적 명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