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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유비쿼터스에 기반한 광고기법과 사례

*민*
최초 등록일
2005.11.03
최종 저작일
2005.06
1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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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교양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유비쿼터스 광고와 미디어. 마케팅 측면에서의 효용가치. 효과적인 광고사례 등의 내용을 넣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유비쿼터스 광고란 무엇인가?
2-1 유비쿼터스의 정의와 유래
2-2 유비쿼터스 광고의 정의
2-3 유비쿼터스 광고의 특징
2-4 유비쿼터스 광고의 장단점

3. 유비쿼터스 광고 시스템
3-1 유비쿼터스와 모바일 광고 기술

4. 유비쿼터스 광고의 효용가치
4-1 유비쿼터스 광고의 효용가치 - 미디어 측면에서
4-2 유비쿼터스 광고의 효용가치 - 마케팅 측면에서

5. 유비쿼터스[Ubiquitous]에 기반한 효과적인 광고 방법
5-1 유비쿼터스의 광고계의 활용 예

6. 결론

본문내용

유비쿼터스란 단어가 우리에게 다가온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시간이다. 그러나 이 단어가 이젠 친근하게 느껴질 정도로 유비쿼터스 환경, 기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란 원래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말로 “언제, 어디서나 있다”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한 자연자원이나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해 존재한다는 것을 상징할 때 사용된다. 컴퓨터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유비쿼터스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물리공간을 지능화함과 동시에 물리공간에 펼쳐진 각종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터넷이 책상에 홀로 떨어져 있던 컴퓨터를 연결시켰다면 유비쿼터스화는 환경속에 떨어져 존재하는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화분, 냉장고, 컵, 구두 종이 등과 같은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비쿼터스화는 사물들의 인터넷(things to things, Internet of things, networks of atoms)화를 지향한다. 결국 이는 사람, 컴퓨터,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3차원으로 정보를 수발신하게 되는 컴퓨터화의 최종 발전단계를 의미한다. 이런 가운데 새 국가경영전략으로 제안된 ?유비쿼터스 코리아(u코리아)? 구상은 오는 2007년까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해 세계적인 지식허브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과거의 사이버코리아21과 e코리아 계획을 u코리아 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자는 제안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07년까지 세계 최초로 전국의 가정과 공공장소, 도시시설물 등을 연결하는 초고속 유비쿼터스 컴퓨팅 및 네트워킹 기반을 구축해 생산적이고 깨끗한 국가시스템을 운영하자는 장기적인 국가경영전략이다. UC버클리의 스마트 먼지 프로젝트, MIT 미디어랩의 생각하는 사물 프로젝트, 컴퓨터과학연구소(Computer Science Lab)의 옥시전 프로젝트, MS의 이지리빙 프로젝트, HP의 쿨타운 프로젝트, 도쿄대학의 TRON(The Realtime Operating System Nucleus) 프로젝트, 일본 총무성의 초소형 칩 네트워크 프로젝트 등 새로운 물결의 도래를 준비하는 선진국의 노력들에 대한 사례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본 적인 개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연수(2003),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737호, 7월 23일.
정기홍(2003), `꿈의 통신`이 다가온다, 대한매일, 9월 10일, 23면.
Ian Karnell(2003), Tech Watch: The future of one-to-one marketing
Marketing Hybrid /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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