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게임산업]카트라이더 컨텐츠 분석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1.05
최종 저작일
2005.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콘텐츠 기호학적 모델 및 유사 콘텐츠 분석을 통해 OSMU 마케팅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미래 대안 및 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해 보았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카트라이더`게임콘텐츠의 성공 비결
<2> 의미생성모델
- 표층구조 속의 시각기호와 채널 : 귀여운 캐릭터
- 서사구조 속의 다양한 이야기 : 승 부
- 심층구조 속의 핵심가치와 코드 : 樂 (재미-동심)
<3> 행동자 모델
- 게임 내적 분석
- 게임 외적 분석
<4> 카트라이더의 OSMU 마케팅 방안
<5> 유사 온라인 게임 콘텐츠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카트라이더>는 現 시대의 대세다. 이런 정의가 무색하지 않을 만큼 현재 한국은 온라인 게임인 <카트라이더>에 푹 빠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도 평균 하루에 두 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젊은 층 주축의 네티즌이나 게임매니아 층에게 <카트라이더>는 무척 사랑받고 있는 게임문화라고 할 수 있다. 지난 한국외대 페스티벌에서 이색적인 광경이 캠퍼스 내에 등장했다. 다름 아닌 실제 카트대회가 좁은 캠퍼스 내에서 인기리에 치러졌던 것이다. 문화산업 관련 콘텐츠를 찾기에 목말라 하고 있을 때 이 광경은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주었고, 불현듯 떠오른 생각이 이런 카트대회가 주목받는 데에는 온라인 게임인 <카트라이더>의 인기에 영합했기 때문이라 믿고 싶었다. 결국 한 때 카트폐인 카트폐인: 카트라이더에 심취한 게이머의 신조어
이었던 우리들 자신이 그 게임에 깊이 빠지게 된 원인을 재조명하고, <카트라이더>를 하나의 한국의 문화컨텐츠로서 세계화*산업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모하고자 <카트라이더>를 이번 소재로 정했음을 서두에서 밝히고자 한다.
<카트라이더>가 상용화된 것은 지난해 8월. 이미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5만 명의 동시 접속자를 확보해 일찌감치 대박을 예고한 상태였다. 본격적인 <카트라이더> 돌풍은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됐다. 문화관광부로부터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되더니, 같은 달 마지막 주에는 PC방 점유율 3위까지 뛰어올랐다. 11월 들어 <카트라이더>의 공세는 더욱 거세졌고, 12월에는 결국 1998년 한국에 들어온 이래 PC방 점유율 1위를 내준 적이 없는 <스타크래프트> 마저 앞지르며 영광의 1위로 올라섰다. 이 순위는 현재까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무섭게 질주하고 있는 <카트라이더>는 쉬운 조작법과 친근한 캐릭터로 일부 게임 계층을 성인, 여성 등 `소외계층`까지 넓혀 게임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다. 현재 회원이 1100만 명을 넘어섰고, 요즘도 하루에 5만 명씩 늘어나는 중이다. 이렇듯 <카트라이더>는 국민 4명 중 1명이 하는 `국민게임`으로 자리 잡으며 대한민국 게임 역사를 새로 쓰는 중이다.
그렇다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카트라이더>의 성공요인은 무엇이며, <카트라이더>를 통해 소비자의 기호 추구 경로를 기호학적 분석 모델을 통해 파악하고, 더 나아가 캐릭터게임산업의 대중화와 상업화 과정, <카트라이더>의 OSMU전략을 알아보겠다. 더불어 결론을 통해 <카트라이더>와 더 거시적 범주인 캐릭터게임산업이 하나의 한국게임문화산업으로서 세계화에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지속적으로 인기를 구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디지털콘텐츠 산업론 중간고사 리포트(애니메이션, 게임 등 비즈니스 모델) 6페이지
    카드라이더’이다. ... 우리나라 청소년이라면 아마 국민 게임이라고 불리던 ‘카드라이더’를 한번쯤 ... 그리고 ‘카드라이더’는 라이딩 온라인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며 국내외
  • 한글파일 넥슨 8페이지
    사람들에게 이번 신규 콘텐츠가 얼마나 재미가 있는지를 알리면 분명 ‘카트라이더 ... 예견이라도 한 듯이 넥슨에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V4 등 다양한 신작을 ... 이미 국내에서 카트라이더나 던전 앤 파이터의 인기는 입증된 상태였기 때문에
  • 파워포인트파일 넥슨 게임산업 서비스 마케팅 28페이지
    4P PRODUCT PRICE 카트라이더 , 크레이지아케이드 바람의나라 ... 채 안돼 1 조 원을 돌파 메이플스토리는 전세계 1 억 명의 회원보유 카트라이더 ... 4P PRODUCT PRICE 카트라이더 , 크레이지아케이드 바람의나라
  • 한글파일 넥슨 10페이지
    게임산업분석 3. ... 게임산업분석 게임산업은 인터넷 보급률의 성장과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 그리고 코카콜라 자체 사이트인 코크플레이 플레이 머니와 카트라이더 게임머니인
  • 한글파일 넥슨 7페이지
    대표적으로 피파온라인4, V4,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카트라이더 ... 유럽에서 높은 점수와 호응을 받았기에 해외진출 성공가능성이 충분하고, 카트라이더 ... 말하자면 메이플스토리, 크레이지 아케이드, 카트라이더 등이 있으며 애니메이션과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게임산업]카트라이더 컨텐츠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2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