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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상과 현실문제]불교와 생명윤리

*기*
최초 등록일
2005.11.07
최종 저작일
2002.10
7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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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상인 불교를 생명공학,생명윤리와 연관하여 고찰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공유산과 안락사와 같은 문제들이 오늘날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진행 중인데, 이것을 불교적인 입장에서 다뤄본다면 어떨까 궁금하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윤리는 인류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이다. 그런데 기존의 사상이나 종교에서는 대부분 현대의 윤리적인 문제들에 현실적인 답변을 제공해 주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쉬운 감이 든다. 불교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현대에 발생하는 생명윤리 차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불교에서 직접적인 답변을 끌어 오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현대의 생명윤리의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화되었으며 여러 가지 변인과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다만 불교에서는 일찍이 모든 생명을 평등하게 이해하고, 생명을 해치지 않는 것(不殺生)을 제일의 도덕적 덕목으로 삼았기 때문에, 기존의 사상이나 종교 가운데서 생명윤리와 관련성이 가장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불교에서의 생명관을 현대의 생명윤리와 연관시켜 생각해보고자 한다.
생명공학은 인류의 역사상 그 어떤 기술혁명보다도 걱정스러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본다. 제레미 리프킨은 ‘바이오테크 시대’에서 생명공학에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있음을 지적한다.
『생물체의 유전적 암호를 재작성함으로써 수백만 년에 걸친 진화적 발전이 중단되는 치명적 위험은 없는가? 인공생물체의 창조는 자연계의 종말을 초래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복제 생물, 키메라(chimera:유전적으로 서로 다른 세포가 혼합되어 만들어진 개체), 유전자 이식 생물들이 우글거리는 세계에서 인류는 외계 생물이 되고 마는 것은 아닌지? 유전공학적으로 처리된 수천 종의 생물체가 만들어져 방출되면 돌이킬 수 없는 생태계의 훼손을 초래하여 핵 오염이나 석유 화학 오염보다 훨씬 위험한 유전자 오염을 야기하는 것은 아닌지?
세계라는 유전자 공급원이 소수의 다국적 기업의 지적 재산으로 될 때 세계 경제와 사회에 어떤 결과가 야기될 것인지? 생명을 특허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생명의 신성함과 본질적 가치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깊은 신념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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