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말고사를 대신해서 프레젠테이션하고 제출한 기획서입니다.제품은 중고 시물레이션 게임기로 브라질에 수출하는 가상의 무역시나리오입니다.
제품기획 및 제품조사 현지 거래처에 대한 조사, 무역서식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획서로 A+을 받았고 발표 당시에도 교수님께서 잘 구성되어 있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
무역기획서를 쓰셔야 하는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아이템소개1. 한국의 아케이드 게임 시장 동향 및 배경
2. 해외 아케이드 게임 시장 동향
3. 중고 게임 물품 확보 및 가격조사
Ⅱ. 시장소개
1. 브라질(Brazil)의 국가정보 통계자료
지리 및
문화
역사
주요도시
2. 브라질의 수출입 관련정보 시장의 특성 및 시장개척시의 유의사항
수출입 관련제도
3. 브라질의 통상환경 정보 수입정책
표준 및 기술적 장벽
환경관련 규제
보조금 및 불공정 무역정책
서비스 장벽
Ⅲ. 거래절차
1. 무역업신고 무역업신고서
2. 마케팅 효율적인 인터넷 무역 마케팅 전략
효율적인 웹 마케팅 방법
3. 거래선 발굴 자체 홍보물의 이용
해외 광고의 이용
해외 공공기관의 이용
각종 사절단 및 전시회 참가
직접방문을 통한 발굴
4. 거래제의 업체 selling inquiry
reply to selling inquiry
5. 신용조회 신용조희의 의의
신용조회의 내용
신용조사의 방법
신용조사의 의뢰
신용조사 신청서
6. 청약 offer
counter offer
firm offer
7. 무역계약 체결 sales contract
일반거래조건 협정서
8. 신용장 발행 letter of credit
9. 운송 및 보험 운송
보험
packing list
commercial invoice
bill of lading
본문내용
Ⅰ. 아이템 소개1. 한국의 아케이드 게임 시장 동향 및 배경
우리가 어릴 적 오락실은 아이들의 유일한 해방구이자, 새로운 세계로 가는 길이었다. 집에서 몇 백원씩 가지고 오락실로 달려가 스릴 넘치는 아케이드 게임들을 즐겼다. 그렇게 앉아서 하던 게임이 발전하여 손을 움직이고 발을 움직이더니 급기야는 춤까지 추게 하는 오락기가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어린아이부터 시작해서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까지 그 게임에 매료되어 전국을 ‘DDR’열풍으로 몰아넣었다. 이 ‘DDR’이 발전해서 조금 더 복잡한 스텝을 요하는 ‘펌프’ 또한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러한 오락실 열풍도 온라인게임 앞에서는 사그라들고 말았다. 몇 백원씩 들고 오락실을 향하던 아이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 더 편하고 더 생생하게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발전으로 인해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장기 침체 여파로 지난해 말부터 게임장의 폐업이 급증하고 있는 중이다. 온라인게임 시장은 급성장하는 반면 아케이드, 비디오게임시장은 고사위기로 내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보다 15.8%가 성장한 3조 9천387억 원의 규모에 달했다. 이중 온라인게임이 전체시장의 62%를 차지했다. 온라인게임은 게임 포털의 급격한 성장과 리니지2’의 성공, 대작게임의 잇단 출시, 장르의 다양화, PC방 업그레이드 등에 힘입어 7천541억 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대비 66.8% 증가했다.
하지만 아케이드게임과 비디오 게임은 전체 시장에서 각각 7.9%, 5.7%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한 마디로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얼마 차지하지 못하는 온라인 게임시장에 매달리고 있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실제로 아케이드게임은 전 세계 게임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유럽은 아케이드 게임이나 비디오 게임이 80%를 차지하고 있다.
기형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게임 산업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기형적인 한국 게임 산업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중고 아케이드 게임기, 특히 댄스 시물레이션 게임기를 중심으로 브라질에 수출해 보겠다.
2. 해외 아케이드 게임 시장 동향
중고게임기 수출현황
정확한 수출규모는 파악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올 들어 30여 업체들이 월 15억∼20억 원 가량을 수출하는 것으로 파악되어진다.
아케이드 게임기 주요 수출국 현황
홍콩·대만·필리핀·베트남 등과 중남미의 브라질·아르헨티나·멕시코·칠레·파라과이 등 그리고 동유럽·아프리카·중동 등으로 파악되어진다.
중남미는 DDR 류의 댄스시뮬레이션 게임기가 주로 공급되고 동구권은 타임크라이시스’ 등 건 슈팅 게임기, 동남아는 ‘철권’ ‘킹 오브 파이터’ 등 기판류의 게임이 인기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무역학 사업계획서 20페이지
- 무역계획서로 중국에서 오토바이를 수입해 오는 리포트로 사업개요, 아이템선정.에 대해서 조사한 리포트 7페이지
- [사업계획서]라면전문점 13페이지
- [벤처 창업 사업계획]사업계획서 (표고버섯 톱밥재배) 51페이지
- [전자무역]전자무역의 성공 사례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