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북한 공산주의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12.0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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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공산주의에 대해서 입니다.
목차
Ⅰ.서
Ⅱ. 북한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형성
1. 1955년말을 전후한 북한정권의 대외적인 환경
(1) 소련의 대북한 통제력의 약화
(2) 새로 형성된 소련의 신지도부가 티토의 독자노선에 대하여 거부태도를 수정
(3) 스탈린의 사망과 국제공산주의운동 내에서의 모택동의 영향력이 강화
2. 1955년말을 전후한 북한정권의 북한공산체계의 내부 환경
(1) 중공과 소련 양 국의 대북한 영향력의 평형상태에 도달
(2) 금일성 직계가 당과 군요직에 상당수 보충
Ⅲ. 주체사상의 내용과 구조
Ⅳ. 기 능
1. 금일성의 콤플렉스 해소와 정권의 정통성 수립
2. 금일성 개인숭배의 합리화
3. 중·소 분쟁에서의 딜레마의 돌파구
4. 폐쇄사회 체제의 합리화
5. 권력세습의 합리화
6. 북한공산체제의 대외적 선전용
Ⅴ. 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공산주의체제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그것들은 왜 변화하는가? 모든 정치체제는 스스로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갖게 된다. 강제적 힘을 정의로, 복종을 의무로 합리화하지 못하면 강력한 리더쉽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그것이 북한공산주의 체제와 같이 일인독재체제인 경우에는 김일성에 대한 권위와 신화를 조작하여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을 「신성한」의무로 변화시키지 않으면 김일성 유일지배체계를 효울적으로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지금으로부터 30년전 북한공산정권수립 당시의 정치 이데올로기는 「마르크스․레닌주의」라는 이름의 스탈린주의였다. 이것은 레닌과 스탈린이 소련의 경험과 발전 모델을 기준으로 정립한 「소비에트 마르크스주의」였다. 따라서 북한의 역사적․문화적 특수조건에 적응하는 「북한식」공산이데올로기는 존재하지 않았다. 북한 공산정권의 수립이 시베리아 화물열차로 실려온 소련점령군의 선물인 것과 꼭같이 공산북한의 정치이념도 스탈린이 하사한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을 골자로 하는 외국제였다.
정치 및 이데올로기적으로 소련의 예속 정권인 북한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특히 스탈린 사후 시기에 이르러 국제적 환경의 변화를 계기로 소련제 이데올로기의 교조적 채용에서 오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당이데올로기의 수정을 시도하게 되었다.
1950년대 중반기에 와서 김일성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창조적 적용」이라는 레닌 이래의 명제를 구사하면서 당내 「종파주의」를 숙청하는 이데올로기적 정당성, 즉 「주체」를 강조하였다.
그 후 김일성은 어떠한 시대적․환경적 배경 하에서 소련 예속에서의 독립을 예시하는 「주체」를 주장하게 되었는가. 그는 왜 「주체」를 강조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이 「주체사상」이라는 북한 이데올로기는 김일성 개인 숭배의 정당화에 어떻게 역할 또는 기능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북한 공산주의 체제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1. 김창수, 월간 북한, 북한연구소, 2004.
2. 김갑용, 현대이념연구, 현대이념비교연구회, 1985.
3. 황인덕, 공산국연구, 세신문화사, 1989.
4. 스튜어트 로스, 공산주의 현주소, 디딤돌, 2004
5. 필립 뷔통, 유예된 유토피아 공산주의, 부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