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베르톨트 브레히트
- 최초 등록일
- 2005.12.04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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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얼리즘에 대한 내용과 브레히트의 생애부터 작품에대한 총체적인 자료가 들어있음. 브레히트에 관한 발표나 레포트에 상당한 도움이 될것임.
목차
1. 사회주의 리얼리즘
2. 브레히트의 생애
3.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사극의 특징
-생소화 효과
-변증법적 연극, 오락과 교훈의 일치
4. 브레히트의 작품세계
-서푼짜리 오페라
-사천의 선인
-코카서스의 백묵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브레히트의 서사극
브레히트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서사극은, 그가 전통적인 `환상주의 연극`을 비판하고 새로운 연극을 찾아가는 도정에서 정립되었다. 전통적인 연극에서 배우들은 자신이 맡은 인물에 스스로를 완전히 몰입시키며, 관객은 이러한 배우의 매개를 통해 희곡의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해 그들과 같이 울고, 또 같이 웃는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연극은 무대 위의 사건이 마치 현실속의 사건인양 보이게 하기 위해 객석의 조명을 꺼서 관객의 모든 시선을 무대 위의 사건진행으로 몰입시킨다. 이처럼 감정이입이 된 상태에서 관객은 현실에 대한 사실적인 인식보다는 현실을 호도하는 환상만을 얻게되며, 관객의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관람태도는 불가능해진다. 대신 관객들은 연극관람을 현실에서 불가능한 대체만족의 기회로 삼게 되며, 연극은 마취제의 역할을 통해 극장 밖에서 현실 극복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관객들의 에너지를 헛되이 소모시키는 기능을 한다.
브레히트는 이러한 환상주의 연극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극작가뿐만 아니라 수동적인 관객들의 태도변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우선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현실이 아닌 작가에 의해 재구성된 허구의 연극일 뿐이라는 점을 관객이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설정한다. 그의 연극은 조명을 켠 채 공연되거나 ,반쯤가린 무대커튼을 통해 소품의 교체들이 그대로 노출되기도 한다. 또 서사 문학에서나 등장하는 서술자들이 등장하며, 이 서술자는 장면마다 연극의 줄거리를 미리 이야기해줌으로써 관객에게 연극의 결말보다 그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과 그 원인을 파악하게 한다(사천의 선인). 또는 이러한 줄거리가 쓰여 진 영사막이나 커튼이 내려오기도 하며(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상대방과 마주보고 대사를 전달하던 배우가 갑자기 관객을 보고 말을 하거나 또는 노래를 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을 통해, 관객들은 무대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몰입하기보다 무엇인가 `이상하다, 낯설다, 왜 그럴까`하는 질문들을 하게 된다. 그리고 결과보다는 원인과 과정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 생소하게 다가오는 대상을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서사극은 실천적인 측면에서 인간해방의 기능을 갖는다 .그 이유는 서사극이 `생소화 기법`을 통해 인간의 소외를 야기시키는 현실과 지배법칙을 당연한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이상한 것으로 `낯설게 만들어`관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가능케 해주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사실적인 인식은 이들에게 현실 변혁에 대한 가능성을 믿게 하고 그 필연성에 동의 하게끔 만든다.
이와 같은 서사극은 브레히트가 현실 인식과 예술창작의 방법론적 근각으로 변증법적 유물론을 받아들인 결과이며, 이러한 이유로 말년에 브레히트는 서사극을 `변증법적 연극`이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베르톨트 브레히트, 브레히트 선집, 한마당, 1992
한국브레히트학회 홈페이지 http://brecht.german.or.kr
한국브레히트학회, 브레히트 연극의 세계, 열음사, 2001
윌리엄 캔니 가까이서 본 브레히트의 걸작들, 예니, 1996
베르톨트 브레히트, 브레히트의 백묵원-코카서스의 백묵원, 책 세상, 1994
베르톨트 브레히트, 브레히트 희곡선 <사천의 선인>, 한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