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풍속화와 아동화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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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속화와 아동화(저, 중학년 위주)에서 그 특징 중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풍속화에 개념
2. 아동 생활화의 개념
3. 풍속화와 아동화의 공통점
4. 풍속화와 아동화의 차이점
본문내용
조선후기 미술사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풍속화는, 중국의 모방에서 탈피한 주체적 양식을 표현하고 있고, 산수화나 인물화에 편중된 내용에서 탈피하여 당시 서민들의 일상생활 등 살아가는 모습에서 리얼리틱한 현실 감각을 표현하여 오늘날에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밀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면에서 한국 회화의 주제적 개성을 강하게 드러내어 풍부한 소재로 실제감있게 표현된 조선시대 풍속화는, 아동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과 그 바탕으로 한 상상적 요소가 한데 묶여 구상적으로 표현하는 ‘생활화’라는 개념에서 볼 때, 서로 무관하지 않다.
1) 풍속화에 개념
‘풍속’은 한 시대의 단순한 외적 현상 즉, 작업, 놀이나 유희, 관혼상제, 행사 등 각종 인간관계의 모습들에서 당시의 생활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히 현상 묘사에 그치기보다 풍속 저변에 흐르는 시대적 진실을 인간 본연의 형상을 제시해 줌으로써 풍속화는 회화에서 하나의 독특한 장르를 형성하게 되었다.
조선시대 풍속화의 전성기는 영․정조시기의 조선후기이다. 조선후기에 전성기를 이룬 원인은 임란과 호란으로 국가 전체가 전면적으로 파경을 이루었지만, 오히려 이것이 실학 사상가들이 자아의식을 강하게 느끼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때마침 중국에 밀려들고 있던 서양문물이 우리에게도 받아들여짐으로써 사상 체계 속에 그것들을 소화시켜 내부적인 모순을 개혁하려는 반발과 반성이 자리잡기 시작하였으며, 우리 미술사에서도 일련의 문예부흥기를 맞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 속에서 회화의 혁명이라고 할 중요한 변화는 겸재의 「진경산수(眞景山水)」와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종래의 귀족층에서 중시되던 중국화보의 모방적이던 산수화에서 한국의 정취가 넘치는 우리의 산수를 그리게 되었고 또한 한국의 산천에서 자기의 주위의 산천을 그리다보니, 자연히 생활주변에도 눈을 돌리게 되며 인간들이 사는 모습, 재미있는 장면, 기억해 두고 싶은 상화의 모습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