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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신고전주의

*채*
최초 등록일
2005.12.19
최종 저작일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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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新古典主義 미술이라는 것은 시대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전반에 유럽세계에서 유행하였던 예술양식이다.
이것은 매너리즘에 빠진 바로크·로코코의 인습에 반발하여 고대 그리스·로마 양식으로의 복귀경향이라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신고전주의는 합리주의 미학을 바탕으로 고대 예술의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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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新古典主義 미술이라는 것은 시대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전반에 유럽세계에서 유행하였던 예술양식이다.
이것은 매너리즘에 빠진 바로크·로코코의 인습에 반발하여 고대 그리스·로마 양식으로의 복귀경향이라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신고전주의는 합리주의 미학을 바탕으로 고대 예술의 특징인 형태의 이성적인 단순화를 선호하였는데, 이러한 명징성과 질서·이성은 계몽의 시대인 당시의 문화양상과도 궤적이 같았다고 볼 수 있다.
西洋에 있어서 고대라는 시대에 대한 관심은 이미 18세기 초부터 보였다. 그 중에서 특히 헤라크라네움과 폼페이의 발굴, 그리스 소아시아 조사 여행과 더불어 고대문명에 대한 흥미가 고취되었으며 이러한 것들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 성과에 힘입어 대표적인 이론서들이 다양하게 출간되기에 이르렀다. 그러한 것들 중에서 오늘날에도 신고전주의의 선언서로 인식되는 빙켈만의 "그리스 미술 모방론"은 고전주의 미술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켜 이후 고전 고대 미술 작품에 대한 다각적 연구, 역사적·비평적 고찰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계기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당시 유럽 사회에 이미 로코코의 전통과 낡아빠진 매너리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로마·에트루스칸·이집트·그리스의 영감(inspiration)으로의 회귀 경향이 널리 유포되어 있었다는 사실은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는 예를 들어 피라네시는 1748년 이후 간행한 {로마경관도}에서 고대 유적에 근거한 로마의 베투라·이집트· 에트루스크의 고대 건축 도안들을 싣고 있으며, 이집트 미술의 경우 놀던, 포코코, 피라네시 등의 18세기 중반 저술을 통해 널리 알려지고 1748년에는 capitoline 박물관에 이집트관이 개관되기도 하였기 때문이다. 또 이후에 크게 유행하게 된 그리스 미술에 대한 취향은 댈튼, 로이 스튜어트, 찬들러 등의 저술을 통해 고취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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