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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해방이후, 친일파의 진로와 한반도 속 미국의 의미

*종*
최초 등록일
2006.01.08
최종 저작일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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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 후 한민족이 당면한 문제는 일제 통치 하에서 말살된 민족 기능의 회복이었다. 이것은 정치적으로 자주 정부의 수립이며, 경제적으로는 민족 경제의 안정이며, 이념적으로는 민족정기의 회복이었다. 여기에서 친일파. 민족 반역자의 처단 문제는 해방 후 정부의 수립이나 경제적 당면문제 못지 않은 비중을 가지면서 민족의 숙제로 등장하였다. 그렇지만 친일파, 민족반역자의 처단문제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장벽처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었다.

목차

해방이후, 친일파의 진로와 한반도 속 미국의 의미

1. 해방직후의 친일파 처단 공방
2. 제1공화국과 친일세력
3. 독립운동가로 둔갑한 친일파
4. 해방이후, 한반도 속 미국의 의미

본문내용

이승만 정권 12년의 총리 8명중 2명이 망명객 출신이다. 반면에 친일계와 친일권이 점한 비율은 4명으로 전체의 50%나 되었다. 이러니 친일의 전력자가 독립 유공자로 포상을 맡았다고 해서 무엇이 이상한가. 정기는 애당초부터 오도되었고 그런 오도된 정기 밑에서는 친일자가 독립운동가로 둔갑한다 해도 사실 괴이한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독립유공자 공적심사위원에 친일계 인사가 끼었다고 해서 흥분하는 것은 역시 금물이다. 근본은 제1공화국의 총리 50%를 친일계로 앉혔다는 자체가 잘못이며, 반민법의 용두사미로 친일파를 단죄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실책인 것이다. 민족사회의 근본이 이 정도로 빗나갔으니 전후좌우 구석구석이 설령 뒤죽박죽이 된다 해도 할 말은 없다. 애국자로 둔갑한 친일파, 그것은 그렇게 빗나간 근본에서 창출될 수밖에 없었던,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는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그 덕분에 우리는 후손에게 민족정기와 애국을 가르칠 수 없는 고약한 조상이 되고 말았다. 일제에게 붙어서 신도실천을 외치고서도 ‘애국’인가. 이런 무리의 단죄를 무산시키고서도 민족정기요, 그런 무리를 총리, 장관에 앉히고서도 사회 정의인가. 선열들을 이 지경으로까지 욕보여 놓고서도 살신성인의 순국을 가르칠 수 있단 말인가?.................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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