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텍스트일기]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환상성-숙향전, 판타지소설, 한국 현대소설을 중심으로(A+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6.01.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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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I. 서문
II. 환상성과 환상문학
1. 환상성의 개념
2. 현실과 환상의 관계
3. 환상성의 기원 및 환상문학의 역사
III. 『숙향전』에서의 환상성
1. 고전소설에서 나타나는 환상성의 요소
2. 『숙향전』에 나타난 환상성
IV. 판타지소설에서의 환상성
V. 현대소설에서의 환상성
1.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의 세 모습
2.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
3. 이상 문학에서의 환상성
4. 복거일 문학에서의 환상성
5. 고전을 패러디한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
VI. 결문
본문내용
II. 환상성과 환상문학
1. 환상성의 개념
‘환상성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은 그 질문의 층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환상적 사건에 대한 물음과 두 번째로 환상문학이 작중 인물로 하여금 어떤 지적․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인가, 마지막으로 환상문학이 독자로 하여금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가로 세분된다.
C.N.Manlove는 환상을 인간의 경험의 세계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불가능한 사건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캐서린 흄(Kathryn Hume)은 환상 문학을 작품 전체에 걸쳐 환상적인 사건을 포함하고 있는 작품으로 정의한다. 그녀는 모방과 더불어 환상을 문학의 본질적 요소로 간주함으로써 환상문학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녀에 따르면 문학은 두 가지 충동의 산물이다. 첫째가 대상을 모방하고 묘사하고 싶은 욕망인 미메시스이고, 둘째가 현실을 변형시키고 싶어 하는 욕망인 환상이다. 따라서 흄은 환상을 문학의 본질적인 측면으로 이해한다.
한편 토도로프(Tzvetan Todorov)는 환상을 현실원리와 초자연적 사건의 충돌로 인해 발생한 지적․정서적 반응 양상으로 규정하고 그에 따라 환상문학을 그런 반응을 재생산 하도록 고안된 작품으로 한정한다. 그는 환상성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로 작중인물과 독자의 불안감 혹은 머뭇거림을 꼽는다. 즉 작품 속에서 서술되고 있는 사건이 자연적인 사건인지 초자연적인 사건인지 판단 내리기를 주저하는 일이야말로 문학작품의 환상성을 규정하는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환상성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첫째, 독자는 등장인물의 세계를 현실적인 인물의 세계로 생각해야 하며, 기술된 사건에 대한 초자연적 설명과 자연적 설명 사이에서 망설여야 한다. 둘째, 등장인물 또한 이러한 망설임을 느껴야 한다. 독자의 역할이란, 이를테면 등장인물을 믿는 데 있다. 이와 동시에 망설임은 재현되어 있어야 하며, 작품의 주제 가운데 하나가 되어야 한다―일상적인 독서에서 현실 독자는 자신을 등장인물과 동일시해야 한다. 셋째, 독자가 특정한 태도를 취하고 작품을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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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