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김일성주의와 개인숭배
- 최초 등록일
- 2006.03.12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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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일성 개인숭배란 무엇이고 발생배경과 개인숭배의 문제점을 마르크스 레닌 사상과외 비교를 중심으로 설명한 글
목차
1. 개인숭배란 무엇인가.
2. 김일성 개인숭배의 사상적 기초
3. 개인숭배의 발생원인과 배경
4. 주체사상과 개인숭배의 문제점
본문내용
1. 개인숭배란 무엇인가?
개인숭배란 사회주의국에 있어 혁명과 건설의 성과 모두를 어떤 특정 개인의 공적으로 귀착시키는 것. 어떤 특정 개인이 국가의 정치, 경제, 군사, 사상영역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지도권을 장악하고, 각 개개인 모두를 이 특정 개인에 복종시켜 숭배하게 하고, 그 앞에 무릎 꿇고 절하게 하는 현상이다. 이는 또한 주체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주체사상에서는 수령, 당, 민중, 국가를 하나라고 설명한다. 수령이 존재하기에 당과 민중 국가가 존재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2. 개인숭배의 이념적 토대인 부르조아 개인주의와 봉건주의 세계관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과정에서, 또는 일정한 국가에서 개인숭배 현상이 나타나더라도 이는 결코 사회주의 본성에서 생겨나는 필연적인 현상이 아니다. 개인숭배는 사회주의 본성과는 상용할 수없는 반역사적인 사상이다. 이 개인숭배의 사상적 본질은 부르조아 개인주의와 봉건주의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사회주의 본성은 본래 지배계급의 민중에 대한 착취와 한 민족의 다른 민족에 대한 침략과 억압을 영원히 없애고 만인이 평등하다는 원칙을 관철하고 실현하는 것에 있다. 그렇게 때문에 사회주의 입장에 선다고 하는 것은 문제를 늘 전민중의 입장, 전 민중의 의사를 존중하고 전 민중의 이익을 옹호하는 입장을 시종일관되게 관철해 나가야 함을 의미한다. 그렇게 때문에 집단주의 원칙에 의해 집단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민중 내부에 있어서는 만인이 자주적이고 평등하다는 원칙이 관철되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의 창시자들은 사회생활을 변화시키는 기본적인 원인은 생산의 발전임을 증명했다. 그리고 그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자는 근로대중이고 근로대중의 생산 활동이 있어야만 인간사회의 존재도 발전도 생각할 수 있다는 명제를 기초지었다. 하지만 레닌의 “역사상의 어느 한 계급도 운동을 조직하고 지도하는 자기의 선진적 대표자들을 육성하지 않고서 지배를 획득한 계급은 없다.” 라는 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마르크스주의자들도 개인의 역할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여기서 언급하는 대표자나 지도자는 뛰어난 개인은 기적을 행하는 인간도 아니고, 특별한 신화를 갖춘 인간도 아니다 그는 민중 속에서 존재하는 일정한 계급, 민족, 사회운동의 대표자인 것이다. 영웅은 사회발전법칙을 외면할 수도 없고, 그 역할을 사회적 조건에 의존한다.
참고 자료
김일성 사상 비판 하수도 저
북한 현대사 김성보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