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상의 날개
- 최초 등록일
- 2006.04.05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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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줄거리
2)작가 이상
3)초현실주의
4)의식의 흐름
5)작품해설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을 빛낸 문인들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모던 보이’라고 불리는 천재작가 이상을 빼놓을 수는 없다. 평생 빗질 한번 해본 적 없는 듯한 봉두난발, 짙은 갈색 나비 넥타이, 구레나룻에 얼굴빛이 양인처럼 창백하고 중산모를 쓴 이상의 모습은 그의 모더니즘 문학과 비일상적인 기행과 맞물려 오묘한 조화를 이룬다. 파격적인 내용과 실험적인 글쓰기로 당시 비평가들과 독자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지만, 이상의 작품은 지금까지도 많은 비평가들에 의해 연구되고 재해석되고 있다. 그만큼 그의 작품세계는 시대를 앞서간 것이었으며, 온몸으로 ‘근대’라는 화두와 부딪치며 살다간 인물이었다. 그의 주옥 같은 수필들은 현대문학 100년이 넘는 오늘날까지 이상의 수준을 뛰어넘는 작품을 찾아보기 힘들 만큼 수필문학 최고봉의 작품들로서, 그 빛나는 감각과 문장은 지금 읽어도 놀라울 만큼 신선하다. 이상은 20세기 한국문학사에서 명멸한 숱한 인물 가운데 가장 문제적 인물이며「날개」 는 한국 현대문학사 100년 동안 나온 작품 가운데 가장 문제적 작품이다. 때문에 우리는 스물일곱에 요절한 이 천재작가 이상의 글을 읽으면서 그의 생애와 세계관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이상의「날개」는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작품으로 작품속의 ‘나’는 아내에게 종속되어 있는 기생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그는 아내가 자신에게 아달린을 먹였음에도 아무런 항변을 하지 못한다. 이러한 그의 모습은 일제 시대에 무기력한 지식인의 내면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나’는 금홍에게 ‘제비’다방을 차려주고 그곳에서 웃음을 파는 자신의 여자를 바라보는 이상 자신이라고 볼 수 있는것이다. 이러한 자신의 내면을 새로운 기법으로 나타낸 이상의 「날개」는 아무리 난해한 작품일지라도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다의적인 해석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