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상교양]동학의 정치사상 (천도교 청우당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04.19
- 최종 저작일
- 2006.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학의 정치사상 책읽고 요약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민족주의는 보편성보다는 특수성과 더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 문명의 다양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 여러 민족들이 지닌 고유성 중에서 어떤 민족의 것은 현대성 혹은 선진성으로 평가되는데 반하여, 그 밖의 대부분의 민족들의 고유성은 후진성과 같은 의미로 여겨지고 있기도 하다.
세계적 보편성이 현대성을 의미한다고 했을 때,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불 수 있다. 결국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민족주의자들의 초대 과제는 그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시대에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말은 세계화와 국제화이다. 이 구호는 추구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하나는 한국 사회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해서 외부 세계와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켜 나가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국의 것을 대외적으로 진출, 확산시켜 세계문명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자가 개방을 통해 한국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것들을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한국의 것을 밖으로 내보내는 데 그 목표를 둔 것이다. 후자의 경우 한국 고유의 것에 대한 재발견과 보편적, 세계적 관점에서의 재정립이 요구된다. 세계화와 민족주의는 일견 모순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의 역사적 경험이 이를 증명하기도 한다. 결국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민족주의의 문제는 수용과 배제 사이의 중요한 선택 대상으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민족주의는 어떻게 극복되어야 하는가... 구체적으로 민족이 역사상 행위 주체로서 등장하고 활약하기 시작한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각 민족에게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는 민족 이념 또는 민족 정서의 핵심을 규명하는 작업을 통해서, 민족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동학의 정치사상 (임형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