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윤리]인간의 존엄
- 최초 등록일
- 2006.05.17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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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고찰
1)인간의 존엄을 어디로부터 오는가?
2)철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존엄성
3)헌법적인 관점에서 본 인간의 존엄성
2.생명복제- 인간 존엄성에 대한 도전
1)인간의 가치적 측면
a)정체성의 혼란 유발
b)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도전
2)인간복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a)기존 사회의 틀 와해
b)생태학적 위기 초래
3)인간복제가 나아 갈 방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우리의 절대적 지표들은 우리를 이롭게 하는 문명의 발달이라는 가치관과 충돌을 겪게 된다. 인간의 존엄이라는 보편적인 가치만을 염두 한다면 이러한 가치관의 혼란은 문제되지 않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인간의 자아는 계속해서 새로운 문명을 창조해 나가고 있다. 이것 또한 인간의 기본적 성향이기 때문에 어느 쪽에 손을 들어줘야 할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인간의 정체성이냐?’, ‘인류의 발전이냐?’라는 문제는 서로 상반된 것으로 어느 한 쪽을 택하는 순간 다른 한 쪽은 포기되어진다.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와 상대적인 가치의 팽팽한 긴장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은 이성을 바탕으로 자율성을 지닌 도덕적 존재이므로 우리는 우리의 창조적 능력을 발휘하기에 앞서 그것이 지니는 도덕성에 대해 고찰 할 필요가 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이면서 보편적인 인간의 존엄에 대해 기술하고, 사회적 현상인 인간복제를 도덕적 기준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리는 태어남과 동시에 정신과 육체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이 두 가지는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이 결합하여 사람이라는 하나의 유기체를 완성한다. ‘정신’이라는 것은 ‘이성’이라는 초현실적이고 절대적인 세계를 만들며 ‘육체’라는 것은 물질로 만들어진 세상을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성’을 만든다. 주자는 이것을 이와 기로써 기술하였다. ‘이’는 만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질로써 바뀌지 않는 것이고, ‘기’는 우리가 속해 있는 감각적인 세계에게 감각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모든 사물들을 뜻한다. 여기에서 동양에서 이로써 기술되는 ‘이성’은 다른 동물과는 구별되는 인간만이 가지는 하나의 특권이다. 그것은 각 개인에게 ‘자아’라는 것을 심어 주었고, 우리는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들을 창조해 나아가는 능력을 주었다. ‘자아’는 ‘인간으로 하여금 불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했고, 문명이라는 것을 만들어 나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 자료
인간 관계론
데일리 카네기
스몰비지니스
생명윤리의철학
구인회
철학과 현실사
헌법
천정준
법원사
인간 복제에 대한 철학적 성찰
이진우 외
문예출판사
인간복제, 희망인가 재앙인가
김검열
단국대학교출판사
칸트 이론은 인터넷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