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산수전원시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6.05.1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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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수전원시에 대한 글이구요, 당대 시대배경을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시기별 산수전원시 작가와 작품이 있구요, 마지막으로 시의 의의와 영향이 있습니다.
목차
1.산수전원시란?
2.당대 시대상황
3.시대별 산수전원시 작가와 작품
4.산수전원시의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1. 산수전원시란 무엇인가?
산수전원시는 산수자연의 아름다움, 자연과 전원생활 속에서 느끼는 조용한 기쁨을 주제로 한 시를 가리킨다. 이러한 경향은 전대의 도연명(陶淵明)과 사령운(謝靈運)의 시풍을 계승한 것으로 성당에 들어와 불교와 도교가 유행한 것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당 완조의 적극적인 팽창정책을 능동적으로 수용한 변새시와는 다른 차원에서 현실에 대해 반응하였던 산수전원시의 무대는 중원 지역의 자연, 특히 불교적 의미가 부여된 자연이었다. 현실에 대한 태도에서 다분히 상호 역설적이었다고 할 수 있는 이런 상반된 경향의 시가 함께 성행했다는 사실은 성당시의 다양함과 가채로움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산수전원시는 대개 오언(五言)을 위주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대의 이러한 경향의 작품들이 오언이 대부분이어서 그 영향을 받은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운과 함축미를 중시하는 풍격의 속성 때문이기도 하다. 산수의 아름다움과 신비스러움을 깔끔하게 표현하는데에는 무겁고 복잡한 칠언시 보다는 가볍고 간결한 오언의 운율이 시적 효과를 거두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계열에 속하는 시인으로는 王維(왕유)를 필두로하여 孟浩然(맹호연), 儲光羲(저광희), 裵迪(배적), 常建(상건) 등을 꼽을 수 있겠다.
2.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변화, 발전
1)초당시기(初唐時期) 류성준, 중국 성당시론, 푸른사상,2003.p.15~16
육조(六朝)와 수(隋)의 유미주의적인 제량풍(薺梁風)이 계승되었지만, 시의 새로운 형식과 기교가 규율화 되고 이전의 고체시의 틀에서 새로운 시체(詩體)가 완성되었다. 상관의(上官儀)등의 궁정시인과 왕발(王勃) 등의 초당사걸(初唐四傑), 그리고 최융(崔融) 등의 문장사우(文章四友)가 형식미와 음률을 중시하여 내용보다는 격률에 여전히 치중하였기에, 그에 따라 심전기(深佺期)와 송지문(宋之問)에 의해서 근체시(近體詩)의 완성을 보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사조시선(謝朓詩選)
-사령운시선(謝靈運詩選)
-중국의 명시
-중국역대시선
-도연명 전집
-도연명
-맹호연시선
-중국 성당시론
-중국 중당시론
-중국시와 시인